[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중앙일보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소식을 전하면서 '언론사주 회동 의혹'을 다루지 않았다. 반면 주요 언론사는 윤 총장의 언론사주 회동 의혹을 기사화했다.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언론사주 회동 의혹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총장의 언론사주 회동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방상훈·홍석현과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중앙일보 27일자 신문에서 윤석열 총장의 언론사주 회동 의혹을 찾아볼 수 없었다. 조선일보는 4면 <추 “내가 지휘감독관” 윤 해임건의까지 꺼냈다> 기사에서 윤 총장 감찰 소식을 전하면서 ‘옵티머스 사건 무혐의 처분’을 감찰 이유로 들었다.

조선일보 27일자 4면

중앙일보는 3면 <감찰권 남발 지적받은 추미애 또 “윤석열 감찰 검토”> 보도에서 윤 총장 감찰 소식을 전했다. 중앙일보는 추미애-윤석열 국정감사 주요 발언 정리, 옵티머스 사건, 김봉현 검사 접대 의혹 등 사안을 종합적으로 정리했지만 언론사주 회동 의혹은 다루지 않았다. TV조선 뉴스9·JTBC 뉴스룸도 26일 법사위 국정감사 소식을 첫 순서로 보도했지만 언론사주 회동 의혹은 전하지 않았다.

반면 한겨레는 27일 <‘윤 총장-언론사주 만남’ 진상 규명 필요하다> 사설에서 “신속하고 엄정한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윤 총장은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과 중앙일보 사주인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을 만난 데 대해 ‘상대방 동의가 없으면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직답을 피했다”면서 “하지만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 중이던 사건과 관련 있는 언론사 사주들을 만난 것은 이해충돌 문제로,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추 장관이 ‘검사윤리강령 위배의 여지가 있다’며 감찰이 진행 중이라고 한 만큼 만남의 성격과 적절성 여부를 명확히 밝히길 바란다”면서 “최근 검찰을 둘러싸고 감찰 필요성이 제기되는 사안이 여럿이다. 검찰의 신뢰와 공정성 차원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겨레 27일자 사설 <‘윤 총장-언론사주 만남’ 진상 규명 필요하다>

동아일보·한국일보·경향신문은 기사를 통해 언론사주 회동 의혹을 전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의 옵티머스 무혐의 감찰해야>에서 “여당이 의혹만 가지고 ‘윤석열 책임론’을 제기하는 건 자제해야 한다”면서 “제도 미비와 감독 부실이 낳은 옵티머스 사태의 책임을 검찰에만 돌릴 수도 없다. 하지만 무혐의 처분 과정에 상부의 부당한 개입이나 전관 변호사와 유착이 있었다면 진상 규명 대상의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수사 지휘 위법하다는 윤 총장 향해 ‘사퇴’ 제기한 추 장관>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미애-윤석열 갈등의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서울남부지검의 라임 사건 수사 결과와 법무부·대검의 합동감찰 결과에 따라 두 사람의 책임·거취 문제가 재론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두 사람 갈등은 법무행정과 검찰조직 안정도 해칠 수 있는 상황이다. 수사·감찰 결과가 나오면 임면권자인 문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건 교통정리와 용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