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라임자산운용 펀드환매 중단사태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여야 등 정치권과 검찰에 로비를 했다고 밝혀 특검 등 독립수사팀 설치 필요성이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다.

반면 조선일보는 김 전 회장의 자필편지 내용을 '윤석열(검찰총장) 찍어내기', '여권 비리 물타기'라고 주장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김 전 회장의 법정 증언을 사실로 단정하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금품수수 의혹을 보도했다. 동일 인물의 발언도 내용에 따라 취사선택되는 것으로 보인다.

19일 주요일간지 사설내용은 라임사태에 대한 독립적 수사팀 설치 촉구로 모아졌다. 김 전 회장의 '검찰·야당 로비' 주장과 이를 두고 주말사이 벌어진 법무부-대검 간 공방에 특별검사, 특임검사 등 독립수사팀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16일 언론을 통해 '옥중 입장문'을 발표, 현직검사와 야당 유력 정치인을 대상으로 로비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6일 김 전 회장은 자필편지를 통해 현직검사 3명에게 향응을 제공했는데 그 중 한 검사가 라임 사건 수사를 맡았다고 폭로했다. 또한 검사장 출신 야당 국회의원에게 억대 금품로비를 벌였다고 검찰에 진술했지만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법무부는 감찰에 착수, 김 전 회장을 조사한 결과, 검사·수사관에 대한 향응 및 금품수수 비위, 야권 정치인에 대한 억대 금품로비 등의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법무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도 여권 인사와는 달리 철저한 수사를 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있다며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직격했다. 이어 "진행 중인 감찰과 별도로 수사 주체와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대검은 법무부 입장발표 1시여 만에 입장을 내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대검은 윤 총장이 야권 정치인 금품로비 의혹 등을 포함해 라임 사건 전반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는 입장이다. 검사 비위 의혹의 경우에는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고 이 또한 인지 즉시 서울남부지검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대검은 밝혔다.

19일 주요일간지 사설 제목을 살펴보면 경향신문 <범·검 또 갈등, 필요한 것은 진실 규명할 독립적 수사팀이다>, 한겨레 <'야·검 로비' '표적수사' 의혹, 독립적 수사로 밝혀야>, 서울신문 <‘라임 김봉현 옥중서신’, 야당의원·검사 철저히 수사하라>, 한국일보 <秋·尹 충돌로 치닫는 ‘라임 폭로’ 감찰ᆞ수사>, 중앙일보 <추미애·윤석열 충돌로 번진 펀든사건… 특검으로 정리하라>, 동아일보 <'라임 폭로' 법무부-대검 충돌… 與·野·검사 비리의혹 다 밝혀야> 등이다.

10월 19일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사설 갈무리

경향신문은 "실체적 진실을 밝혀도 모자랄 판에 공방을 벌이다니 실망과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권 인사들의 권력형 비리 의혹이나 야권 인사들의 개입, 검찰의 수사 무마 등 제기된 의혹은 다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지금처럼 법무부와 대검이 서로 갈등하게 되면 누가 수사해도 그 결과는 신뢰받기 어렵다"며 "독립적 수사가 가능한 수사팀장을 양측이 논의해 세운 뒤 그로 하여금 수사팀을 꾸리게 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런 심각한 사안을 두고 법무부와 대검이 또 마찰을 빚는 모습은 볼썽사납다"며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면 될 일이다. 국민이 수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객관적인 수사 주체를 세우고 독립적인 수사를 보장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의혹을 규명할 열쇠는 신속한 수사 뿐이다. 법무부와 검찰은 ‘내부 총질’은 중단하고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수사 방식을 협의·결정해 사실 규명에 나서기 바란다"고 썼다.

서울신문은 "강기정 전 정무수석 등 여권 인사들에게 뇌물을 건넸다는 기존의 진술에다 야당과 검사들에게까지 금품 로비를 했다는 폭로로 의혹이 전방위로 확대된 만큼 여야를 가리지 않는 성역 없는 수사가 불가피하다"며 "검찰의 수사가 대다수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정치권은 특별검사, 특임검사 등을 도입해서라도 이번 사태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이 모든 일을 정치적 공방에 휘둘리지 않고 중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이는 특별검사뿐"이라며 "이제 두 펀드 사건은 검찰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아도 절반가량의 국민은 겨론에 수긍하지 않을 것이다. 당장 여야가 특검법 제정에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동아일보는 "서울남부지검 자체가 수사 대상이 될 수도 있고, 법무부와 윤 총장이 서로 불신하며 충돌을 빚는 상황이라면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특검 수사를 도입하는 것이 국민의 요구에 맞는 것일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펀드 사기꾼의 이상한 폭로, 정권의 '윤석열 찍어내기' 또 시작>을 통해 "정권 비리를 덮고 윤 총장을 날리겠다는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사기꾼 말만 듣고 윤 총장의 수사 지휘권을 빼앗고 감찰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김 전 회장이 편지를 쓴 시점이 9월 21일로 알려진 점, 김 전 회장이 주장한 검사향응 시점은 라임사건 수사 시작 전이라는 점, 피의자 앞에서 검사가 수사 상황을 보고할 리 없다는 점 등을 언급하며 "조금만 상식이 있다면 허위임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여권 비리를 물타기 하려고 공개 시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권이 펀드 사기꾼과 짜고 윤 총장 찍어내기 작전을 벌인 것'이라는 말이 무성하다"고 했다.

조선일보 10월 9일, 12일, 19일 기사·사설 갈무리

조선일보는 김 전 회장의 옥중 자필편지가 공개되기 직전까지 김 전 회장이 재판에서 제기한 '강기정 금품수수 의혹'을 사실로 단정 보도한 바 있다. 조선일보는 8일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인 김 전 회장이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를 통해 강 전 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강 전 수석에게 금융감독원 조사 무마를 청탁할 목적으로 돈을 건넸다는 진술이다. 강 전 수석은 김 전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아울러 강 전 수석은 조선일보와 기자 3명에게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12일 사설 <펀드 게이트, 돈 안 줬다면 왜 줬다 진술하겠나>에서 "법정 증언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위증죄로 처벌받는다. 형사처벌을 각오하고 주지도 않는 돈을 줬다고 거짓 진술할 이유가 있을까. 더구나 상대는 여권의 유력 정치인"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뇌물 사건에서 돈을 받은 사람이 자백하는 경우는 드물다. 간혹 배달 사고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김 전 회장의 진술이 너무 구체적"이라면서 "김 전 회장은 돈 받은 쪽에 대한 검찰 조사가 흐지부지될 기미를 보이자 법정에서 폭로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민주당 의원들은 물론 다른 핵심 실세에도 로비했다고 진술했으나 검찰 수사팀은 덮고 뭉갰다"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