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SK브로드밴드 하청업체 중부케이블의 부당전보 논란과 관련해 희망연대노동조합이 국회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희망연대는 국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SK브로드밴드는 4곳의 하청업체와 계약을 맺고 전국 케이블 설치·수리 업무를 맡기고 있다. 중부케이블은 당초 티브로드 하청업체였으나 지난 1월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의 합병을 승인하면서 SK브로드밴드 설치·수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중부케이블은 6월 19일 전주에서 근무하는 노동자 8명을 100~120km 떨어진 천안·아산·세종으로 발령했다. 케이블 업계에서 이 같은 장거리 인사이동은 이례적인 일이다. 희망연대 티브로드지부는 ‘부당전보’라고 판단해 인사이동 불가 의견을 냈지만 사측은 전출을 강행했다. 희망연대는 7월 1일 부당전보 구제신청서를 제출했고, 전북 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정당한 인사권”이라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

15일 국회 앞에서 열린 '악질 하청업체 방관하여 노동자들 길거리로 내모는 원청 SK브로드밴드 규탄 단식농성 기자회견' (사진=미디어스)

이와 관련해 희망연대는 15일 국회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용문 희망연대 공동위원장은 국회가 이번 사건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 당시 국회는 ‘아무 문제 없을 것이고,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면서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어떤가. 회사는 마음에 안 드는 직원을 100km 떨어진 곳으로 보내고 있다. 방송통신 공공성과 소비자·노동자 권리를 지킬 책임이 있는 국회가 이번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과기정통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월 양사 합병을 승인하면서 ‘협력업체 노동자 고용유지’와 ‘복지향상’을 조건으로 달았다. 당시 SK는 ‘협력업체 노동자 고용안정을 약속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자회사 내재화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사무처장은 “최근 과기정통부 사무관과 이번 문제에 대해 면담한 적 있다”면서 “사무관은 SK브로드밴드 입장과 똑같은 이야기를 하며 ‘지방노동위 판단을 기다려보자. 부당전보가 인정되면 개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전형적인 형식논리이며 책임회피”라고 지적했다. 김 사무처장은 “과기정통부는 SK브로드밴드에 공적책무를 부여하며 합병을 승인했다”면서 “지방노동위 판단과 별개로 과기정통부가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부당전보는 노동자를 스스로 그만두게 해서 인건비를 남겨보려는 사측의 얄팍한 수작”이라면서 “SK는 ‘하청업체의 경영에 관여할 수 없다’며 관전하고 있다. 이것이 하청업체를 관리·감독할 SK의 바람직한 태도인가”라고 되물었다. 희망연대는 “꼭 누군가가 죽어나가는 문제가 터져야 전면에 나설 것인가”라면서 “국회가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박장준 희망연대 조직국장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단식농성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스는 SK브로드밴드 측 입장을 듣기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