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인천관광공사로부터 지방신문협의회 사장단 관광 투어 비용을 지원받는 데 앞장선 경영진에게 사죄와 책임규명을 촉구했다.

지난 8월 뉴스타파는 '언론의 공짜 취재' 기획보도를 통해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 시행 이후에도 언론사와 공공기관의 부적절한 유착관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중 8월 25일자 기사는 28개 지역언론사가 가입된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대신협)가 사장단 회의 후 관광지 투어 비용을 인천관광공사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2019년 12월 기호일보는 인천관광공사에 공문을 보내 대신협 사장단 팔미도관광지 투어 협조를 요청, 배편·오찬·안내 등 투어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지원해 달라고 했다. 이에 인천관광공사는 곧바로 금전지원을 결정, 135만원 가량을 지출했다. 금전지원 결정은 인천관광공사 내부 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기호일보 측은 인천관광공사가 먼저 금전 지원을 제안했다고 주장했고, 인천관광공사는 기호일보와 대신협 측이 먼저 협조 요청을 했다는 입장이다. 기호일보는 해당 투어와 관련해 <언론의 소명 되새기며 역사 품은 '팔미도' 탐방> 기사를 통해 대신협 사장단이 인천관광공사 초청 팸투어 일환으로 팔미도를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인천관광공사 지원을 받아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사장단이 인천 팔미도를 투어한 뒤 기호일보가 작성한 기사.

기호일보 노조는 12일 성명을 내어 "회사의 명예와 신뢰는 나락으로 떨어졌고, 구성원들의 사기와 자부심은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며 "당시 작성된 기사가 함께 보도되면서 행사 취재에 동원된 기자는 물론, 본보 외근기자들은 따가운 눈초리와 손가락질에 각 출입처에서 얼굴을 들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노조는 "사측은 이번 뉴스타파의 기획 보도에 대해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며 "뉴스타파 기획 보도나 인천관광공사의 취재 응대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회사의 위상과 구성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즉각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만일 보도된 내용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후안무치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호일보 노조는 "사측은 모든 전말을 신속하고도 소상히 해명해야 한다. 모든 구성원에게 사죄하고 철저한 사후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며 "더불어 행사 기획을 총괄하고 최종 결정한 사람들을 색출해 이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지워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호일보 노조는 "구성원으로서 수치심과 모욕감마저 느낀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가는 안일한 태도를 보인다면, 우리는 회사의 자정 능력과 개선 의지가 없다고 간주하고 법과 사회가 허용한 모든 범위 내에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했다.

기호일보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사측은 뉴스타파 보도 이후 지난 한달 반 동안 논란에 대한 해명이나 입장표명을 한 바 없다. 기호일보 사측은 14일 전체 임직원 대상 회의를 열고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