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JTBC가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의 입국 사실을 단독보도한 것과 관련해 경향신문·한겨레·동아일보 등 신문사들이 사설을 통해 일제히 비판을 가했다. 이들은 조 전 대리 딸이 북한에 송환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입국 사실이 알려진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JTBC 보도를 에둘러 비판하면서도 “딸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을 범위에서 그의 이탈리아 내에서의 공작 활동 및 망명 경위 등 최소한의 사실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JTBC는 6일 <2년 전 사라진 북한 외교관…"조성길 대사대리, 한국 정착"> 보도를 통해 조 전 대리의 한국행 소식을 전했다. JTBC는 “복수의 정보 관계자가 조성길 전 대사가 한국행을 선택해 국내에 정착했다고 확인해줬다”면서 “정보 당국은 신변 보호 등의 이유로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해주기는 어렵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6일 JTBC <2년 전 사라진 북한 외교관…"조성길 대사대리, 한국 정착"> 보도 화면 갈무리

JTBC 보도가 나가자 당국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사가 나와서 놀랐다”면서 “(보도) 경위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 왜 기사화된 것인지 민감한 부분에 있어 평가할 바는 아니지만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8일 국정감사에서 “(조 대리의 한국행) 공개 여부를 사전에 알지 못했다. 보도를 통해 접했다”고 밝혔다.

현재 조 전 대리 딸은 북한에 송환된 상태로, 조 전 대리 부부의 한국행 소식이 알려지면 가족들의 안위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주요 신문은 8일 사설을 통해 JTBC 보도를 비판했다.

한겨레는 <‘탈북 외교관’ 국내 입국 일방적 공개, 부적절하다> 사설에서 “조 전 대리대사가 한국에 들어온 사실이 1년 넘게 알려지지 않은 것은 북한에 있는 가족을 걱정한 본인이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면서 “그의 동의 없이 입국 사실이 일방적으로 공개된 것은 부적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일을 정략적 관점이 아닌 인도주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8일 한겨레 <‘탈북 외교관’ 국내 입국 일방적 공개, 부적절하다>, 경향신문 <조성길 북 대사 망명, 무분별한 정보 공개 안 된다> 사설

경향신문은 <조성길 북 대사 망명, 무분별한 정보 공개 안 된다> 사설에서 “조 전 대리 잠적 후 이탈리아에 있던 미성년 딸이 북한으로 송환됐다”면서 “이런 터에 조 전 대사대리의 한국 망명 사실이, 당사자 동의 없이 언론에 노출된 것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정보 관계자가 조 전 대리 한국행 사실을 의도적으로 유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경향신문은 “그의 한국 망명을 아는 것은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국회 정보위원장 및 여야 간사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면서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흘리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조성길 입국 공개, 보호돼야 할 정보 누설 경위 밝혀야> 사설을 통해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동아일보는 “정보가 노출된 것은 우리 정부가 탈북민 보호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깊은 의구심을 갖게 한다”면서 “정보가 노출된 경위부터 반드시 밝혀야 한다. 국민 알 권리와 탈북민 안전 사이에서 보도를 선택한 언론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겠지만 근본적으론 그것을 최초로 누설한 자가 누군지 가려내 책임을 묻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조 전 대리의 입국 사실을 확인해준 국회 정보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국회 정보위 간사)은 6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조성길 전 대사는 작년 7월 한국에 입국해서 당국이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동아일보는 “(국회 정보위 의원들에게) 탈북민과 가족의 안위가 걸린 사안을 사실로 확인해줄 자격은 없다”면서 “이번 기회에 국회 정보위원들의 비밀엄수 요건도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8일 <조성길 대사 망명, 최소한의 사실 공개가 바람직> 사설

중앙일보는 이날 <조성길 대사 망명, 최소한의 사실 공개가 바람직> 사설에서 JTBC 보도를 에둘러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안타까운 건 조 전 대사대리의 딸이 이탈리아에서 북한으로 끌려갔다는 대목”이라면서 “그가 대놓고 김정은 체제를 비난할 경우 딸이 어떤 화를 입을지 모른다. 망명 소식이 퍼지면 그를 노리는 북한의 테러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썼다.

또한 중앙일보는 조 전 대리의 입국 사실이 공개됐기 때문에 정부가 최소한의 경위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딸을 위험에 빠트리지 않을 범위에서 그의 이탈리아 내에서의 공작 활동 및 망명 경위 등 최소한의 사실을 공개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망명과 관련된 중요한 뼈대는 이미 알려졌다. 망명 사실 자체를 숨겨봤자 남북관계에 별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MBC 뉴스데스크는 7일 <함께 온 아내가 제보…"딸 있는 북한 돌려보내 달라"> 기사에서 “조씨 부부 귀순이 언론에 알려진 건 조씨 아내 측의 제보 때문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MBC 보도에 따르면 조 전 대사 부인은 지난달 초 ‘딸과 가족이 있는 북한에 보내달라’는 의사를 몇몇 언론사에 제보했다. JTBC가 조 전 대사 부인의 제보로 관련 사실을 인지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조 전 대사 부인은 JTBC 보도에 대해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 보도인지 모르겠다. 살기 힘들다. 조용히 있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