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기획재정부가 서울신문 보유지분 전량 매각 방침을 밝힌 가운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정성호 의원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언론은 제4의 권력으로 정치권력, 시장권력으로부터 독립성과 공공성, 다양성이 보장돼야 한다”며 “매각 과정에서 가격을 극대화하는 시장 논리보다 공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 정책을 주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긴밀히 협의해 공공성 관련 우려가 나오지 않도록 조치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그렇게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지난 6월 26일 기재부는 서울신문의 보유지분 33.86%를 전량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7월 말 기재부에 지분 인수 의향을 전했으나 기재부는 두 달여가 지나도록 별다른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재부는 YTN 대주주인 한전KDN과 한국 마사회 등 공기업의 지분 매각을 시사했다. 지난 7월 기재부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는 언론사 경영에 일절 간섭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으며 언론의 독립성 측면을 고려해도 공기업이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고민에서 YTN의 공기업 주식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한국경제신문이 YTN 지분 매입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혀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7일 “한국경제에 YTN 지분이 넘어간다면 경영권뿐 아니라 방송의 공적 기능과 가치까지 ‘팔리는’ 꼴이 될 것”이라며 “언론이 제대로 공적 책무를 다하려면 정치 권력으로부터 독립뿐 아니라 자본 권력으로부터 독립도 무엇보다 중요한데, 정부의 언론사 지분 매각 방침에는 그런 철학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오랜 시간 YTN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지키는데 함께 해왔던 시민사회와 시·청취자는 공영성의 근간인 공기업 지분을 사기업에 넘기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공기업 지분 매각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정책 당국에 경고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