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조사 결과 재산신고액이 당선 전후로 10억 이상 차이 나는 초선 국회의원이 1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별로 국민의힘 10명, 민주당 4명, 무소속 1명이다. 김성달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은 “재산 차이에 대해서 공적 기관이 조사해야 한다”면서 “검찰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소시효가 10월 15일이어서 촉박하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14일 제21대 국회 초선의원 재산 변동현황을 공개했다. 경실련 조사에 따르면 초선의원 재산 증가액은 1700억, 10억 이상 증가한 의원은 15명이다. 이 중 전봉민·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이상직 민주당 의원 재산은 100억 이상 증가했다.

21대 국회의원 당선 전후 재산 차액 현황. 민주당으로 표기된 양정숙 의원은 현재 무소속이다. (자료=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진=연합뉴스)

김성달 국장은 15일 YTN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전봉민·한무경·이상직 의원이 초선의원 재산 증가를 거의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전봉민 의원 비상장 주식 신고가액은 3월 181만 원이었는데, 8월에 858억이 됐다”면서 “한무경 의원은 288억, 이상직 의원이 172억 증가했다. 이상직 의원의 경우 3월 이스타 홀딩스 주식 가액이 3천만 원이었는데, 5개월 만에 168억이 됐다”고 설명했다.

김성달 국장은 “2월 이스타 항공은 직원 급여도 못 주는 상황이었다”면서 “국민의 판단기준은 달라졌을 것이다. 재산 정보가 제대로 제공됐다면 국민이 올바르게 (선택)하는 데 분명히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재산 신고액이 5억 이상 증가한 초선의원은 11명(민주당 8명·국민의힘 3명)이다. 김성달 국장은 “특이한 부분은 김홍걸 의원”이라면서 “부동산 건수는 증가하지 않았다. 3주택과 상가 한 채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재산이 5억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물건은 동일한데 상가 면적이 두 배 이상 증가하고, 가액도 4억 이상 늘었다”면서 “배우자가 보유한 상가인데, 중간에 소유관계가 변동된 것인지 3월에 제대로 공개한 것이 맞는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성달 국장은 김홍걸 의원이 재산등록 시 분양권을 누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김홍걸 의원은 올해 2월 강동구 고덕동 아파트 분양권을 매각했다”면서 “3월 후보자 재산등록 시 지난해 12월까지 보유한 재산을 다 공개해야 했다. 누락된 것이고, 불법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성달 국장은 “국회의원은 개인이 아니라 공직자”라면서 “엄격한 잣대로 봐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특히 국회의원의 허위사실 공표는 매우 무겁게 다뤄지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재산 차이에 대해서 공적 기관이 조사해야 한다”면서 “법에 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경실련이 법률검토를 하고, 의심되는 분들에 대해서 검찰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