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포털 사이트 뉴스 편집에 불만을 표출하며 포털 관계자에 대한 항의와 소환을 주문하는 SNS 메신저 대화 내용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현장에서 언론이 촬영한 윤 의원 휴대전화 화면에는 포털사이트 다음카카오 뉴스편집을 비판하는 메신저 대화내용이 나타났다. 대화방에서 윤 의원실 보좌진들은 다음카카오 포털사이트에 주 원내대표 연설 관련 기사가 곧바로 사이트 메인에 반영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8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털의 뉴스 편집은 공식적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한 배열로 알려졌으나 이와관련된 정치권의 항의는 종종 있었다. 그러나 윤 의원은 동아일보 기자, 네이버 부사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상임부회장,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역임했으며 포털의 뉴스편집 체계와 미디어·포털·정치의 관계설정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 또한 윤 의원이 소속된 국회 상임위원회가 방송·통신 정책을 다루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라는 점에서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민의힘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집권여당발 여론통제, 실화였습니까'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어 "충격이고 매우 유감이다. 뉴스통제, 실화였다"며 "그동안도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건가. 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시각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박성중 의원은 "지금까지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우리는 그동안 네이버·다음 등 포털의 여론조작을 비판해왔는데 이제 그 한 껍질이 벗겨졌다. 포털을 청와대와 여당이 좌지우지 했다는 얘기가 시중에 팽배했는데 이 사건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회의에 참석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게 "다음카카오와 네이버가 집권여당에 이런 식으로 불려간 적이 몇 번인지, 어떤 사유로 불려 갔는지, 어떤 지시를 받았고 보고한 내용은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카카오는 언론사도 아니고 민간기업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요구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파악해보겠다"고 답했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중 언론에 잡힌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휴대전화 화면. (사진=연합뉴스)

윤 의원은 전날 있었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 기사와 오늘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 기사의 포털 뉴스편집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생각했고, 이를 알아본 것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윤 의원은 과방위 회의에서 "어제 본회의장 이낙연 대표 연설을 보면서 카카오 메인페이지를 모니터링했다. 메인페이지에 뜨지 않았다"며 "그래서 '이게 중요한 뉴스일텐데 왜 안뜨지' 생각하면서도 편집의 자유라고 생각해 항의하거나 하지 않았다. 그런데 주호영 원내대표 연설은 시작하자마자 메인에 전문까지 붙여서 기사가 떴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건 형평성에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생각했다. 제가 '너무한 것 아니냐'라고 표현한 부분이 이 대목"이라며 "그래서 경위가 어떻게 되는지, 이렇게 똑같은 사안에 대해, 이미 예고돼 있는 여야대표 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해 알아보라고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야당 의원들이 이 문제를 언론·포털에 대한 탄압으로 얘기해 저 또한 매우 유감"이라며 "사안은 제가 본 모니터링 결과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사안을 알아보려고 했던 건"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국회의원이 포털 사업자를 소환하는 것에 대해서도 윤 의원은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의원은 "저는 아시다시피 포털 네이버의 부사장 출신이다. 그리고 네이버의 대관 담당을 하면서 많은 의원들과 얘기를 했다"며 "저는 그런 부분들이 의원들이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당연히 대국민 서비스를 하는 입장에서 의원들의 얘기를 충분히 듣는 것이 저의 의무이고 임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