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광복회가 30일 12명의 친일파 후손이 보유한 토지 41필지에 대해 국가귀속을 신청했다. 국가귀속 신청 대상 토지는 82만 2천㎡로 공시지가 156억 원에 달한다. 이 중 일제로부터 작위를 받은 임선준 후손의 토지도 포함됐다. 김원웅 광복회 회장은 “이번에 찾은 재산은 친일파 후손의 소송 가능성이 없는, 국가귀속이 가능한 재산”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광복절 경축식 논란과 관련해 "친일 청산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한국 사회에 친일 청산 문제가 얼마나 절실히 요구되는가를 보여준 사건”이라고 말했다.

김원웅 회장은 3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친일 후손들은 자산을 교묘하게 은닉해 놓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아직 친일재산환수법이 살아 있는 상황”이라면서 “친일파들은 재산을 종교단체에 기부하거나 법인을 만들어 숨긴다. 종중 재산으로 해 놓은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김원웅 광복회 회장 (사진=연합뉴스)

김원웅 회장은 “과거 친일재산조사위원회가 1,200억 원 상당의 토지를 환수했는데 친일파 후손들이 법적 조처를 했다”면서 “당시는 친일파 후손들이 이겼다. 이번에 찾은 재산은 소송 가능성이 별로 없는, 국가귀속이 가능한 재산”이라고 설명했다.

김원웅 회장은 광복절 경축식에서 친일 청산을 요구하는 기념사를 해 정치적 논란이 일었다. 김 회장은 “이승만은 반민특위를 폭력적으로 해체하고 친일파와 결탁했다”,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 반민족 인사 69명을 이장해야 한다”, “민족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한 나라뿐”이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김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소병훈 민주당 의원은 “통합당의 정치적 알레르기”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원웅 회장은 “유럽 어디에서도 나치 청산을 가지고 여당·야당이 갈라지지 않는다”면서 “친일 청산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친일 청산이 정치적 쟁점이 되는 것은, 역설적으로 한국 사회에 친일 청산 문제가 얼마나 절실히 요구되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어떤 정당이든지 친일 청산의 강을 건너지 않고는 집권당이 될 수 없다”면서 “친일을 비호하는 세력이 있으면 그 정당은 망하는 길로 간다. 그런 분(친일을 옹호하는 정치인을)을 출당시키는 세력만이 사회에서 존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