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민주당 내 논쟁을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 "건전한 의견과 논쟁을 갈라치기 해 분란을 조장하지 말기 바란다"고 하자, 조선일보는 '이 지사가 문빠에 선전포고를 했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조선일보 같은 부류에서 이런 식의 갈라치기 하지 말라는 뜻으로 올린 글"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25일 페이스북에 '정당은 조폭이나 군대도 아니고 특정인의 소유도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이 지사는 이 글에서 "조폭이나 군대에선 수뇌의 결정과 명령에 하부 조직원은 복종할 뿐입니다. 그러나 정당은 다양한 정치적 의견을 가진 국민들의 집합체"라며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인이나 특정 세력의 소유물도 아니며 국민의 것이자 당원의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지사는 "당원은 누구나 당 정책에 의견을 낼 수 있고, 국민은 누구나 국가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며 "저도 국민이자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이고, 1370만 경기도정을 책임진 행정관으로서 경기도정에 영향을 미치는 집권여당 민주당의 정책에 대해 말할 수 있고 또 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당이 결정하면 당원으로서 당연히 따를 것이다. 그러나 정책 결정과정에서는 도민 대표이자 당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치열하게 논쟁하겠다"고 했다.

이 지사가 이 같은 글을 게재한 배경은 2차 재난지원금의 대상, 시기, 금액 등을 두고 이뤄지는 민주당 내 논쟁이 일종의 공방프레임이 작동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 지사는 "일부 언론에서 재난지원 대상과 시기 금액 등을 놓고 민주당 내에서 논쟁이 벌어지자, 이를 두고 반기를 들었다거나 불협화음이라고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당론이 정해진 것도 아니고 당론을 모아가는 과정일 뿐이고, 당론 결정전 당원의 주장은 모두 주장일 뿐 어떤 당원의 말은 당의 입장이고 어떤 당원의 말은 반기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주요 정책에 대한 당원 간 건전한 의견과 논쟁을 불협화음이나 반기, 투쟁으로 갈라치기 하여 분란을 조장하지 말기 바란다"고 언론에 당부했다.

조선일보 8월 25일 <이재명, 문빠에 선전포고? "민주당, 조폭·특정인 소유 아냐">, 26일 <당정 핵심의 2차 지원금 속도 조절론에 이재명 "당이 조폭이냐" 일괄지급 주장>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날 <이재명, 문빠에 선전포고? "민주당, 조폭·특정인 소유 아냐">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놨다. 조선일보는 한 여권 관계자의 말을 바탕으로 "이 지사가 '특정인'이나 '특정 세력'이 누구인지 밝히진 않았지만, 정치권에선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과 '친문 세력(일명 문빠)'을 지칭한 것이란 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보도에서 이 여권 관계자는 "사실상 이 지사가 ‘친문 세력’에 선전포고를 한 것과 다름 없다"면서 "이는 민주당 정책에 이 지사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친문 세력에 배척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현 민주당이 ‘조폭’이나 ‘군대’처럼 일부 세력에 휘둘리는 바람에, ‘국민’이자 ‘당원’이고 ‘경기도정을 책임진 행정관’인 이 지사 자신의 의견은 사장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 지사는 이같은 조선일보 보도를 트위터에 공유, "조선일보 같은 부류에서 이런 식의 갈라치기 하지 말라는 뜻으로 올린 글이었다. 자유공당에서 자유의견을 표명하는 것을 왜 대립구도로 보나"라며 "친문 허구 프레임까지 씌우다니 참 가엾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26일 지면기사 <당정 핵심의 2차 지원금 속도 조절론에 이재명 "당이 조폭이냐" 일괄지급 주장>에서 다시 "여권 내에서 '불협화음'이 계속된다는 지적과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당은 조폭이나 군대도 아니고 특정인의 소유도 아니다'라고 했다"며 "여권에선 '이 지사의 전 국민 지급 주장을 반기로 해석하는 친문세력을 겨냥해 반박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