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일부 극우 인사들의 코로나19 허위조작정보 유포가 심각한 상황이다. 주사랑이은미TV, 시대정신연구소 등 극우 유튜버들은 “서초구보건소가 ‘가짜 확진자’를 만들고 있다”는 내용의 허위조작정보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했다. 이들 영상은 수십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통신심의소위원회는 24일 회의에서 접속차단을 결정했다.

주사랑이은미TV, 시대정신연구소는 18일 유튜브에 “서초구 보건소가 광화문 집회 참가자에게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내렸는데, 일반 병원에서 재검사한 결과 음성이 나왔다”는 내용의 방송을 게재했다. 이들은 진위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서초구 보건소' 직원 통화 녹취록을 증거로 내세웠다.

시대정신연구소 <코로나 양성환자 만들기, 보건소의 녹취록 공개.> 영상화면 갈무리

주사랑이은미TV는 “보건소가 가짜 양성 판정을 내려 (광화문 집회 참가자를) 병원에 몰아넣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약을 줬는데 알고 보니 신경안정제였다. 또 보건소가 일부 집회 참가자를 안성시 의료원 음압병실로 후송했다고 해서 찾아갔는데 창문이 다 열려있었다”고 말했다. 주사랑이은미TV는 보건소 직원을 향해 “싸가지 없는 X”이라고 하는 등 원색적인 폭언도 일삼았다. 시대정신연구소는 “정부는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멀쩡한 사람에게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내렸다”면서 “양성판정을 받은 상황에서 움직이면 불법이 되기 때문이다. 모든 정보를 정부가 관리하고 있으며, 인권침해 중”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해당 영상이 허위조작정보라며 방통심의위에 민원을 신청했다. 중수본은 “서초구 보건소 양상판정 결과가 뒤바뀐 적은 없다”면서 “해당 정보는 사회혼란을 야기하는 정보다. (통화 녹취록은) 의도적으로 조작됐다”고 밝혔다. 방통심의위는 24일 통신소위에서 해당 유튜브 채널에 대해 시정요구(접속차단)를 결정했다.

심영섭 위원은 “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이라면서 “해당 영상은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게 아니라, 이미 초래했다. 이 같은 한심한 정보는 표현의 자유가 아닌 범법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 위원은 “사회적 영향력을 허위사실 유포에 행사하면 심각한 문제”라면서 “이런 영상들은 방역당국의 노력을 무위로 돌리게 된다. 이와 유사한 안건도 신속히 처리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강진숙 위원은 “18일 게재된 영상인데 40만 뷰가 넘어섰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될 수 있는 위기 시국에서 정치적 의도와 음모론으로 방역당국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수 위원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건 반사회적 행위”라면서 “전 국민이 일사분란하게 코로나19 방역에 힘써야 할 때다. 해당 영상은 의견진술 기회 부여 없이 긴급하게 시정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이상로 위원은 이날 통신소위에 불참했다. 방통심의위는 이상로 위원에게 ‘직원들의 불안감이 커 당분간 회의 참여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