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24일 조선일보 2면 '바로잡습니다' 코너에 참여연대 보도 관련 반론문이 게재됐다.

조선일보는 이날 "6월 12일 '권력이 된 좌파 시민단체…야 비판 87% vs 여 비판 13%'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며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해당 기사의 분석 대상 활동 224건 중 여야 일방 비판 어느쪽에도 해당하지 않는 사안이 조선일보 기준으로도 119건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사에서 야권 비판에 해당한다고 분류한 활동들도 분석상 다수의 오류가 있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조선일보의 반론문 게재는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에 따른 것이다.

조선일보 6월 12일자 [권력이 된 시민단체] 기획 지면·온라인 기사

조선일보는 6월 12일 "20대 국회(2016~2020년) 기간 중 참여연대의 의정감시센터가 발표한 성명·논평·기자회견 총 224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통합당 등 야당을 비판하거나 정부·여당과 유사한 입장을 밝힌 경우가 91건에 달했다"면서 "반면 정부·여당을 비판하거나 야권과 입장을 같이한 경우는 14건에 불과했다. 정치권 관련 성명·논평 105건 가운데 야권 비판은 87%, 여권 비판은 13%였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참여연대는 "조선일보로부터 근거 자료를 받아본 결과, 분석 대상과 분류 기준, 분석 내용 모두 황당하고 자의적인 것이었다"며 언론중재위 제소했다. 참여연대는 당시 반박 성명에서 "어느 쪽에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전체 53%에 달하지만 조선일보는 야권 비판이 압도적인 것처럼 왜곡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조선일보가 '야권 비판'에 해당한다고 분류한 91건에 대해 "'야 비판'이라 보기 어렵다"며 "과연 그 내용을 읽기는 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예를 들면 2018년 12월 4일 발표한 논평 '의원정수 확대 없이 연동형 비례제 도입 불가하다'는 국회의원 정수를 300석으로 고정해야 한다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발언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통합당(당시 자유한국당)은 언급조차 되지 않은 이 논평을 조선일보는 '야 비판'으로 분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