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간 콘텐츠 제휴·협력을 강조했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기업의 국내 성장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 OTT 간 경쟁이 심화될수록 국가적 대응이 어렵다는 상황 인식이다.

한 위원장은 18일 OTT 사업자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했다. '웨이브' 이태현 대표, '티빙' 양지을 부사장, '시즌'의 김훈배 KT 신사업본부장, '왓차' 박태훈 대표 등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한 위원장은 "국내 미디어시장은 가입자수, 매출액 등 통계지표를 보면 국내 콘텐츠 플랫폼 중심축이 케이블 → IPTV → OTT로 이동하는 추세"라며 "넷플릭스 등 글로벌 서비스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국내 OTT는 상호 경쟁으로 해외서비스와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18일 OTT 사업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 사업자 의견을 수렴했다. 웨이브 이태현 대표, 티빙 양지을 부사장, 시즌의 김훈배 KT 신사업본부장, 왓차 박태훈 대표 등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이어 한 위원장은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OTT에 대응하는 국내 사업자간 제휴·협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내 OTT는 과도한 경쟁으로 상호 콘텐츠 제휴가 되지 않는 반면, 넷플릭스는 국내 콘텐츠 제공이 용이하다. 또 글로벌 OTT에 의존하는 K콘텐츠 해외진출에는 한계가 있어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이 필요한 상황으로 알고 있다"면서 "OTT와 레거시 미디어의 상생, 발전을 통해 미디어산업 전체의 국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해야 한다"고 했다.

또 한 위원장은 방통위가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OTT 정책협력팀'을 운영해 폭넓은 의견수렴과 정책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OTT 사업자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위한 직접 제작지원 방식 개선, 제작비 세제지원 등 간접지원 확대,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인수합병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 위원장의 국내 OTT 시장 상황인식은 플랫폼 사업자 규제완화와 1인 미디어 육성에 방점을 찍어 '한국판 넷플릭스 5개'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디지털 생태계 발전방안'과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콘텐츠 생산을 담당하는 레거시 미디어(방송사)와 각 OTT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일종의 국내 콘텐츠 연합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 일련의 상황을 돌이켜보면 국내 주요 OTT 사업자들이 적극적인 콘텐츠 제휴에 나설 것인지는 미지수다. 지상파 3사와 합작 OTT 웨이브를 꾸린 SKT의 유영상 MNO 사업부장(콘텐츠웨이브 이사)은 지난달 OTT 포럼 세미나에서 티빙과의 합병을 시사, 이른바 'OTT 연대론'에 불을 지폈다.

그러나 티빙측은 SKT가 공식적으로 합병 제의를 해온 바 없고, 당장은 JTBC와의 OTT 합작법인 설립이 관건이라는 입장이다. 티빙과 JTBC의 합작법인 출범이 두 차례 연기되면서 언론 등에서는 출범이 무산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지만 CJ ENM측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가 지연돼 기일이 늦춰졌을 뿐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