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회가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되는 기자회견에 수어통역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장애인단체와 정의당 등이 국회에 본격적으로 요구해 온 수어통역 지원이 일련의 결실을 맺게 됐다.

국회사무처(사무총장 김영춘)는 7일 <국회 기자회견, “손으로 말하고 눈으로 듣는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8월 10일(월)부터 소통관 국회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되는 기자회견에 수어 통역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어 통역사의 손(사진=연합뉴스)

국회사무처는 "일반 국민은 국회인터넷의사중계 홈페이지를 통해 국회 기자회견을 실시간 시청하거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경우, 그동안 수어 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국회의원 등의 기자회견 내용에 접근하기 어려웠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국회 기자회견은 국회의원과 정당의 다양한 정치적 견해를 표출할 수 있는 의정활동의 주요 수단으로 최근 3년간 1만 여건의 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국회사무처는 기자회견장에 현장 수어 동시통역을 지원하고 수어 통역이 포함된 회견 영상을 국회 홈페이지에 중계·게시할 예정이다. 사무처는 가급적 많은 회견에 수어통역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신청된 국회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모두 수어 통역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우고, 신청 없이 즉석으로 이뤄지는 회견에 대해서도 통역사 여건을 고려해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은 "수어통역 지원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국회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수어통역 지원을 시작으로 아직 국회 곳곳에 남아있는 장애인에 대한 문턱을 찾아내고, 이를 허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당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장애인 영화관람 환경 개선법안 관련 기자회견에서 기자회견 때마다 수어통역을 함께 진행하겠다고 약속, 이후 실제 기자회견마다 수어통역을 병행했다. 같은 해 추 의원과 한국농아인협회, 장애벽허물기 등 장애인단체들은 국회 기자회견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해달라고 국회의장에게 요청하는 한편,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와 기자회견 온라인 중계에 수어통역을 의무화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회 상임위 중 장애인 권리 등을 다루는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우선적으로 수어통역이 제공되기 시작했다.

21대 국회 들어서는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지난 6월 장애인활동지원법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국회에 수어통역이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후, 국회의장실로부터 "소통관 수어통역 시행을 최대한 빨리 시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국회 기자회견에 수어통역이 전면 시행되는 것이다.

정의당 '차별금지법 발의안' 국회 기자회견에서 수어통역사가 함께하는 모습. (사진=장혜영 정의당 의원 페이스북)

수어통역이 시행되는 10일 첫 기자회견은 장 의원의 '장애인 참정권 보장 촉구 및 국회법 개정안 설명' 기자회견이 될 예정이다.

장혜영 의원실 관계자는 7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소통관 수어통역은 장애인의 국회 이용과 정치참여, 참정권에 있어 국민의 알 권리 보장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다"며 "이번 시행을 시작으로 국회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영상회의록·실시간 중계 등에 수어통역과 화면해설을 의무화하고, 국회 방청에 있어 장애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내용을 국회법 개정안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국회사무처는 예산 상의 한계가 있지만 상임위 회의 등 점진적으로 수어통역 제공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현재 국회방송에서 보건복지위 생중계 등에 수어통역을 제공하고 있다.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수어통역을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 추후 예산이 좀 더 확보되면 지원을 확대할 여지가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단체들은 공영방송·지상파방송사에 메인뉴스(저녁종합뉴스) 수어통역 제공을 촉구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4월 KBS·MBC·SBS 등 지상파 3사 메인뉴스에 수어통역을 제공할 것을 권고했지만, 지상파3사는 ▲비장애인 시청권 제약 ▲'장애인 방송고시'에 따른 법적 기준(자막 100%, 화면해설 10%, 수어통역 5%) 충족 ▲'스마트 수어방송' 등 기술개발을 통한 문제 개선 추진 등을 이유로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