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5개 지역 지상파방송사가 'UHD 방송 3단계 도입정책'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지역 지상파방송사들은 경영 악화로 UHD방송을 할 여력이 없다며 “UHD 도입을 3년 늦춰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들은 “UHD TV 제조사 일부 이익을 공공기금으로 조성해 UHD 콘텐츠 제작에 써야 한다”고 밝혔다.

UHD는 HD보다 4배 이상 화질이 선명한 방송을 뜻한다. 현재 지상파 3사는 수도권 UHD 방송을 송출 중이다. 당초 방송통신위원회는 2021년까지 UHD를 전국 시·군 단위로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새로운 UHD 정책방안을 수립하기로 하고 지역 보급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사진=연합뉴스)

지역 MBC 16개사·민영방송 9개사 등 25개 지상파방송사들은 21일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지역 UHD방송 도입을 3년 늦춰달라”고 밝혔다. 지역 방송사의 열악한 재정 상황에서 당장의 UHD방송 도입은 무리라는 것이다.

지역 지상파방송사들은 “UHD 방송은 장비 개발의 미성숙 등으로 인해 방송 제작 시간이 HD와 비교해 약 5배 이상 더 소요된다”면서 “제작 환경이 미흡한 상태다. UHD방송 시장이 성장하지 못한 상황에서 정책 편성 비율을 준수하기 위해 UHD 프로그램 제작에 무리하게 투자할 경우 지역 지상파는 공공미디어의 역할을 다하기도 전에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지역 UHD방송 도입을 3년 늦추고 다년간 순차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방송도입 일정 변경을 요청한다”면서 “원활한 UHD방송 도입 및 방송을 위해 TV 제조사의 이익 일부를 공공기금으로 조성하여 양질의 UH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장비 구매를 위한 세제 혜택 지원 및 UHD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운 환경에서 UHD 단계별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지역 지상파에 대한 지원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정부는 ‘황금 주파수’로 불리는 700MHz 대역을 통신사에 매각 할당할 예정이었지만, 지상파는 “해당 주파수를 UHD방송 송출에 쓸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지상파는 700MHz 대역을 무료로 할당받고 설비·프로그램 투자를 약속했다. 하지만 지상파 3사는 ‘재원 문제’로 UHD 시설·프로그램 투자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방통위는 지상파 UHD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 작업에 착수했고, 7월 내 정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