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시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을 위해 여성단체·인권전문가·법률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 서울시는 젠더특별보좌관이 박 전 시장 피소사실을 파악한 경위가 조사단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황인식 대변인은 15일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브리핑에서 “언론에 제기된 의혹은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려 밝히겠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면서 “조사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참여 단체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황인식 대변인은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한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엄중하고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추측성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사실관계에 기반하지 않은 추측성 보도는 피해호소직원에게 2차 피해를 발생시킨다”고 지적했다.

황인식 대변인은 “피해 호소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면서 “서울시는 직원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인신공격이 이뤄지지 않도록 조치한 바 있다. 서울시 직원이 2차 가해에 나설 경우 징계를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하겠다. 언론과 시민도 직원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나 비난을 중단해달라”고 말했다.

브리핑에 참여한 기자들은 박원순 전 시장이 어떻게 피소 사실을 인지했는지 물었다. 한겨레는 14일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별보좌관이 고소 당일 박 전 시장에게 피소 사실을 알렸다고 보도했다. MBC·TV조선 기자는 “젠더특보가 어떻게 고소 사실을 인지했나”라고 질문했다. 황인식 대변인은 “그 부분은 젠더특보만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라면서 “조사단에 의해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JTBC 기자는 “기자회견 보류를 요청한 장례위원회 문자가 2차 피해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사과나 조처가 있었나”라면서 “서정협 부시장은 사건 발생 당시 비서실장이었는데 조사단이 서 부시장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나”라고 물었다. 황인식 대변인은 “장례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고인을 추모하는 시간을 달라고 간절히 부탁한 것”이라면서 “조사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운영되는 만큼 서 부시장 관련 사안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요미우리신문 기자는 “피해 여성을 왜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하는가”라 물었다. 황인식 대변인은 “해당 직원이 서울시에 공식적으로 피해 사실을 말한 적 없다”면서 “서울시는 현재 여성단체 측을 통해 사건을 접하고 있다. 서울시에 제보가 공식적으로 접수되고, 조사가 진행된 시점에서 피해자라는 용어를 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