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기획재정부의 지분 공개매각 방침에 대해 반대 의견을 공고히 했다. 우리사주조합 투표 결과, 투표자 85.37%는 “정부의 일방적인 공개매각 방침 저지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우리사주조합은 "기재부는 소유하되 개입하지 않는 전통을 확고히 확립하라"고 밝혔다. 우리사주조합은 22일 만민공동회를 열기로 했다.

기재부는 지난달 26일 “서울신문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신문 지분구조는 기재부(30.49%), 우리사주조합(29.01%), 호반건설(19.40%), KBS(8.08%), 서울신문 자기주식(9.96%), 기타(3.06%)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재부가 보유한 지분은 액면가로 126억 원에 이른다. 기재부는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과 7월 말까지 지분 우선 매각 절차를 진행하고, 우리사주조합이 지분을 매입하지 않을 시 공개매각에 들어가기로 했다. 우리사주조합은 8일부터 14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정부 지분 공개매각 방침 저지 찬성·반대 투표’를 진행했다.

우리사주조합에 따르면 구성원 415명 중 369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315명(85.37%)이 “공개매각 방침 저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는 54명(14.63%)이었다. 우리사주조합은 22일 ‘서울신문 만민공동회’를 열어 구체적 입장을 정한 후 기재부와 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우리사주조합은 “정부가 기재부 지분을 공개매각하는 것은 서울신문을 자본의 이익에 영합하는 회사로 만들겠다는 뜻”이라면서 “투표 결과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간절한 외침이다. 지분 공개매각에는 어떤 명분도, 실리도 없음을 청와대와 기재부가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사주조합은 “정부가 서울신문 독립성을 보장할 방안은 낙하산 사장 중단을 제도화하고, 소유하되 개입하지 않는 전통을 확고히 확립하는 것”이라면서 “기재부는 2018년 7월 기자협회, 언론노조, 언론학회 등과 ‘서울신문 독립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정부는 독립추진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1대 주주 지위 복원 및 공정 보도의 자율적 몸부림을 지지하고 응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