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단체들이 5일 오후 국회 본관 기자회견장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최시중 씨를 반대하는 국민의 뜻을 즉각 수용하라"며 "앞으로 최시중씨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 반대를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최시중씨 방송통신위원장 내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 ⓒ곽상아
민주노동당, 통합민주당 이광철의원, 언론개혁시민연대, 새언론포럼,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이 참가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용익 새언론포럼 회장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보장'은 결코 훼손될 수 없는 사회적 합의"라며 "이명박 정권은 최시중 방통위원장 내정을 철회하고 방송, 통신에 관한 철학과 전문적 식견을 갖춘 인물로 새로 선임하라"고 주장했다.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최 씨가 이명박 대통령의 심복 노릇을 했다는 것은 만천하가 아는 사실이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코드 인사이자 오만함의 극치"라며 "최시중 지명 철회만이 방송장악 음모라는 비판을 면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통령이 힘으로 밀어부치면 모두가 불행하게 될 것"이라며 "쓸데없는 논란을 일으키지 말고 최시중씨는 사퇴하고 대통령은 지명 철회를 하는 것이 정도"라고 지적했다.

문효선 언론연대 집행위원장도 "서동구 KBS 사장 지명 때 한나라당은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런 그들이 KBS 보다 상위 기구인 방통위 위원장에 최씨를 임명하는 것은 과거 전례에 비춰보아 있을 수 없는 사건"이라며 "언론현업단체들은 이번주 내에 법원에 최시중 임명 가처분 신청을 할 계획이다. 통합민주당도 확고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현업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필두로 최씨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을 막기 위한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6일 '방송장악 음모 분쇄 및 언론노동자 비상행동 돌입 기자회견', 7일 '각 지역별 방송장악 음모 대국민 선전전 실시', 10일 '국회 앞 대규모 집회', 11일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의 최측근 후견인인 최시중씨를 대통령 직속기구인 방통위원장에 임명하는 것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민주적 여론형성 등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방송통신위원장 임명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독립성이 확보돼야 할 방통위가 대통령의 행정감독을 받는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해 헌법 소원을 내고, 방통위가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 작업도 할 예정이다.

▲ ⓒ곽상아
한편 이날 기자회견 직후 이들은 국회 본관 2층 통합민주당 당대표실 205호를 찾아가 통합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에게 "통합민주당이 최시중씨 인사 청문회를 거부해 제대로 된 야당의 모습을 보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우 대변인은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임명은 대한민국 방송의 운명이 걸린 문제로 방송의 공정성이 훼손당하면 건전한 비판이 사라지고 이는 야당의 정치적 존립과도 연관된다"며 "여러분의 의견은 당 지도부에 전달하고 앞으로의 효율적 수단은 추후에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의 "최시중씨의 재산, 가족관계 등을 외부에서 검증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우 대변인은 "적어도 15일 이전에 청문회 할 마음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