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YTN 경영진이 ‘공기업 주식 매각설’에 대해 “현재의 소유 구조 유지 외에 어떤 대안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정부는 YTN 민영화에 대한 비현실적 인식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는 한층 더 강한 입장을 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7일 성명을 내고 “YTN 소유 구조는 공정방송을 가능케 하는 근간이며, 언론 공공성 유지의 핵심”이라며 “언론 독립성을 위협하는 민영화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YTN사옥 (사진=미디어스)

YTN지부는 정부의 민영화 논의를 ‘언론사 길들이기’라고 했다. 이들은 “2008년 신재민 전 차관은 민영화를 수단 삼아 YTN 제압을 시도해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며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협잡이었음을 모르는 이가 아무도 없다”고 했다.

이어 YTN지부는 당시 민주당이 “신 전 차관의 YTN지분 매각 발언은 공기업 자율 경영을 침해하는 직권남용”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10년이 지난 오늘, 문재인 정부가 재차 YTN 민영화를 검토하는 건 가히 충격적”이라고 했다.

YTN지부는 정부의 YTN 민영화 검토 방침은 ‘실정법 위반 행위를 서슴없이 조장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미디어오늘의 <정부, YTN 공기업 주식 매각한다> 단독보도 이후 YTN 주식은 20% 가까이 오르는 급등세를 보였다. YTN지부는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을 엄격히 금지한 자본시장법 174조 위반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한 기획재정부가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21.43%)과 한국마사회(9.52%)에 주식 매각 의사를 타진한 것에 대해 “두 공기업이 현재 YTN 주식을 매각할 경우 수백억 손해를 떠안아야 한다”며 “정부 방침에 따라 YTN 주식을 팔라는 건 공기업에 배임 행위를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전날 YTN 경영진은 자사 게시판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YTN 공기업 지분 매각을 검토 중이었으나 여러 의견이 병존하는 상황’이며 대주주는 부정적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담 대응팀을 구성해 정부의 ‘공기업 주식 매각 가능성’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