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공기업 주식 매각설’에 대해 YTN이 “현재의 소유 구조 유지 외에는 어떤 대안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YTN은 6일 오후 6시 ‘정부의 YTN 공기업 주식 매각 방침 보도 관련 회사 입장’을 사내 게시판에 올렸다. YTN은 “자사 소유 구조의 핵심은 ‘공공성’”이라며 “공기업이 지분 투자를 하고도 보도와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독특한 소유 구조가 1998년 이래 20여 년 동안 공고하게 유지되어왔다”고 밝혔다.

상암에 위치한 YTN사옥 (사진=미디어스)

YTN은 “현재의 공적 소유 구조 아래 공적 책무에 더욱 정진하는 언론사로 유지되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모든 구성원의 공통된 뜻이고 공동체의 이익에도 부합한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2008년 한 차례 공기업 지분 매각설이 돌았지만 YTN 구성원들과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YTN은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공적 언론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적 소유 구조를 이어온 언론사가 자본시장에 던져진다면 언론 지형이 더욱 편향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했다.

YTN은 자사 직원들에게 앞서 ‘공기업 지분 매각설’ 기류를 느끼고 사실 확인 작업을 벌이는 등 이 사안을 느슨하게 여기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미 모든 것이 결정된 것처럼 섣불리 상황을 단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YTN 경영진이 기획재정부, 대주주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YTN 지분 매각에 대해 정부는 ‘검토 중이었으나 여러 의견이 병존하는 상황’이며 대주주(한전KDN)는 부정적이라는 점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정부 일각에서 의미를 두고 있다는 ‘공기업 재정건정성 제고’의 명분은 YTN 상황에 전혀 부합하지 않기에 공기업 대주주인 한전KDN과 한국마사회도 지분 매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YTN은 전담 대응팀을 구성하는 등 ‘공기업 주식 매각 가능성’에 경계를 늦추지 않고 치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5일 미디어오늘 단독보도가 나온 뒤 YTN 임원진은 6일 오전 회의를 열고 YTN 공기업 주식 매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도 “공공채널인 YTN의 공공성 유지를 위해서라도 공적 지분 매각은 안 된다”는 점에서 사측과 동일한 입장이다.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YTN 2020년 5월 14일 분기보고서 중 '주식 소유 현황'

미디어오늘의 <정부, YTN 공기업 주식 매각한다>는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관계자는 언론사 인사나 경영에 일체 관여하지 않는다는 현 정부의 원칙에 따라 YTN 공기업 지분을 매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YTN 지분은 현재 한전KDN 21.43%, 한국마사회 9.52% 등 공기업 지분이 전체 지분의 30.95%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가 이를 매각할 경우 YTN은 민영방송사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 YTN 안팎에서는 하루종일 매각설 사실 여부 확인에 이목이 집중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