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국회로부터 "국회 소통관에 수어통역을 최대한 빨리 시행할 예정"이란 답변을 들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환영 입장을 내고, 청와대 등 공공기관 전반의 수어통역 지원 확대를 희망했다.

장 의원은 2일 복기왕 국회의장 비서실장과의 면담에서 “국회 소통관에서 수어 통역을 최대한 빨리 시행할 예정”이라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장 의원 측은 지난달 15일 장애인활동지원법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수어통역이 시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발의안'과 관련해 브리핑 중인 정의당 의원들 옆에 수어통역사가 함께했다. (출처=장혜영 의원 페이스북)

이에 수어권리 확보를 위해 힘쓰는 시민단체 ‘장애벽허물기'는 환영 성명을 냈다. 이들은 “국회를 비롯한 공공영역의 시·청각장애인의 접근환경 개선을 위해 활동해온 입장에서 장혜영 의원의 국회 소통관 수어통역사 배치 추진을 환영한다”며 “이러한 흐름이 국회에 머물지 말고 청와대를 비롯해 공공기관과 공공행사에 수어통역지원 확대로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청와대와 공공기관, 국회 등에 수어통역 실시를 요구해온 결과 20대 국회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추혜선 전 의원은 지난해 4월부터 의원 임기가 종료될 때까지 매 기자회견마다 수어통역사와 함께 했다. 추 전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장과 각 상임위원회 회의에 수어통역사 배치를 정례화하기 위해 당시 국회의장, 국회사무총장을 만나 상의하기도 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수년에 걸친 정의당 의원들의 꾸준한 노력으로 변화가 시작됐다고 했다. 2012년 당시 심상정 정의당 대선 예비 후보의 ‘정치인의 한국수어법 제정추진’ 최초 공표, 2013년 정진후 정의당 의원의 독자적 ‘한국수화 및 농문화법안’ 발의, 2015년 ‘한국수화언어법’ 제정 등의 흐름이 이어져왔다는 설명이다.

그 결과 장애벽허물기는 지난해 12월 2일부터 정부 정책브리핑에 수어통역사가 공식 배치되기 시작했고, 지난 1월 공공행사 등에 수어통역 지원을 위한 정부-민간기관과의 협약이 체결됐다며 향후 수어통역 지원 확대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