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가 국회 원 구성과 관련해 “통합당이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민주당은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에게 10일간 기회를 줬다”면서 “계속 국회가 공전되면 코로나19 예산이 묶이게 된다”고 밝혔다.

현재 여야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 문제로 공전을 이어가고 있다. 통합당은 그간 야당이 법사위 위원장을 한 관례대로, 제21대 국회에서 자신들이 법사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법사위원장을 하지 못한다면 18개 상임위 전체를 내려놓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법사위는 여당, 예결위는 야당 몫’이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교수는 2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가지라고 해도 못 갖는다면, 민주당이 18개 위원장 자리를 다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정진석 국회부의장 내정자도 ‘부의장 안 한다’고 한 상황”이라면서 “결국 통합당 중진들은 부의장을 포함한 8개 자리에 못 가게 된다. 내부에서 부글부글 끓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지원 교수는 “26일까지 원 구성이 안 되면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가져가야 한다”면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정부가 국민에게 지급해야 할 돈이 국회에 묶여있다. 서민·중소기업을 생각하면 통합당은 (법사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장 7석과 부의장 한자리를 갖는 것으로 합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교수는 “민주당은 손해될 것 없다”면서 “민주당 중진의원들은 속으로 ‘나도 상임위원장 된다’며 좋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박지원 교수는 북이 대남확성기를 철거하고 대북전단 비판 기사를 온라인에서 삭제한 것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잘했다”고 평가했다. 박 교수는 “북한이 원하는 건 딱 두 가지”라면서 “미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해서 체제보장 받고, 경제 제재 해제를 받아 경제발전 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적 차원에서 코로나19 보건협력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