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역언론 경영난 완화를 위해 50억 원 규모의 공익광고를 추가 집행하기로 했다. 또 언론재단은 언론인 경제활동 위축에 대응해 30억 원 규모의 긴급생활자금 융자를 제공한다.

언론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언론 지원책을 들고 나왔다. 언론재단 조사 결과 지역 일간신문 55%가 지면 축소를 고려 중이며 70%는 유급 휴직을 시행 중이거나 고려 중이다. 언론재단은 지역언론에 공익광고 50억 원을 추가 집행하기로 했다. 집행은 하반기에 이뤄진다. 언론재단은 지역신문 제안사업 지원 등을 추가 시행해 지역언론 재정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언론재단은 언론인금고 긴급생활자금 융자 30억 원을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언론재단은 언론인금고 지원 대상에 ‘언론사 소속 비정규직’도 포함할 계획이다. 언론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한 급여 삭감 등 언론인의 경제활동 위축에 대응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언론재단은 20억 원 규모의 e-NIE(온라인 신문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전국 초·중·고교에 추가 보급하기로 했다. e-NIE가 실시되면 언론사는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언론재단은 “이번 긴급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언론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인 만큼 조속히 문체부 승인을 얻어 집행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조치를 통해 지역 언론과 언론인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