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로 예정된 최시중 방통위원장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부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언론시민단체들은 "최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 특보로 인사 청문회에 설 자격 조차 없다"면서 통합민주당의 '청문회 보이콧'을 주장하고 나섰다.

▲ 4일 오전 10시에 열린 '최시중씨 방통위원장 내정 반대, 청문회 거부'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곽상아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을 비롯한 언론단체들은 4일 오전 10시 청와대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최시중씨 방통위원장 내정 반대, 청문회 거부' 기자회견을 열고 "최씨는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에 생을 바친 사람으로 그 충성심이 잘 알려져 있다"면서 "대통령의 정치적 측근은 대통령의 의중을 위원회에 전파하고, (측근이 위원장으로 있는) 방통위는 그것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최시중씨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불가하다"며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방통위원장은 정치적으로 독립된 자여야만 인사 청문회에 설 자격이 있다. 따라서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측근은 인사 청문회 대상조차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나라당과 정부조직법 협상에서 통합신당이 방통위원회의 대통령 직속과 위원장 대통령 지명에 동의만 하지 않았어도 이 지경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통합신당은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고 최시중씨의 사퇴를 끝까지 주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이어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철회하고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인사를 다시 추천하라"고 덧붙였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양문석 사무총장은 "한나라당은 5년 전, KBS에 서동구 사장이 임명될 때 '낙하산 인사·밀실인사·정실인사' '반민주적 폭거'라고 비판해놓고 이제 와선 대통령의 정치 특보인 최시중씨에 대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인사'라고 강변한다"며 "우리는 지금 한나라당이 5년 전에 했던 이야기를 상식 선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 총장은 이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가 방송장악 의도를 표명할 때 통합민주당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통합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거부하라"며 "우리는 최시중씨의 인사청문 거부를 위한 법률적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기자협회 김경호 회장은 "권력을 신봉하는 인물이 방통위원장이 되면 방송은 과거 전두환 정권 나팔수 역할을 했던 당시로 되돌아갈 것"이라며 "새로운 미디어 시장의 변화를 악용해 '국민의 방송'을 '권력의 방송'으로 만드는 것에 언론관련단체들은 결연한 의지로 맞서겠다"고 주장했다.

이종회 진보넷 대표 또한 "새로운 형태의 혁신이 되어야 하는 방통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한 것으로 모자라서 대통령의 멘토를 위원장 자리에 앉히려는데 이는 언론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표현의 자유·정치적 자유를 누려야 하는 온국민에 대한 폭력이다"고 성토했다.

▲ ⓒ곽상아
전규찬 문화연대 미디어문화센터 소장은 "대통령의 멘토, 실세 중의 실세가 대통령 비서실장이 아닌 방통위원장이 되는 것에 대해 '대통령의 언론 장악'만을 비판해선 안 된다. 조중동 등 신문재벌·미디어재벌의 방송장악 음모 또한 놓쳐선 안 된다"며 "KBS 해체, MBC사유화 등 큰 그림을 생각하라. 이는 총선을 대비한 보수여당과 야당의 정략적 싸움이 아닌 민주주의를 지켜야 하는 긴 싸움이다. 선택된 권력의 의중을 고발하기 위해 시민사회진영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승동 한국방송인총연합회 회장은 "얼마 전 이명박 정부에 대한 지지율이 49%로 나왔는데 사회적 합의, 상식을 무시하고 방통위원장에 최시중씨를 임명하면 앞으로 지지율은 더 떨어질 것이다"며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는 최시중씨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비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최시중 씨는 누릴 것 다 누리고 이명박씨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서 일대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며 "최씨가 진정으로 방송의 독립과 발전에 의지를 보태겠다면 한달 뒤로 물러나서 돕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다. 더이상 노욕을 부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