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구글의 지역언론 지원 프로젝트 ‘저널리즘 긴급 구제 펀드’가 집행됐다. 구글은 전 세계 5,300여개 지역 언론사에 평균 700만 원의 긴급자금을 제공했다. 이를 두고 이영아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은 “지역언론 긴급지원 요청을 거부한 정부, 지역신문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네이버에 씁쓸함이 밀려온다”고 토로했다.

지난 4월 15일 구글은 ‘저널리즘 긴급 구제 펀드’를 만들어 중소지역언론을 지원하기로 했다. 구글은 “기금의 목적은 코로나19의 대유행 시점에 지역 사회를 위해 오리지널 저널리즘을 생산하고 제작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지원 대상은 온라인 사이트를 12개월 이상 운영하고 정규직 기자 2~100명을 고용한 각국의 지역언론사다.

▲ 2008년 열린 전국 지역언론신문 모음전, 기사 본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미디어스)

이영아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은 은평시민신문·양산시민신문 등 회원사에 <정부도 네이버도 아닌 구글이 내민 손> 칼럼을 게재했다. 이영아 회장은 “구글이 고마운 만큼 한국 정부에 대한 서러움은 깊어졌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지역 언론 지원정책은 박근혜 정부 때에 비해 전혀 나아진 것이 없다. 코로나19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와 언론 관련 정부 기관에 긴급지원을 요청했지만, 번번이 외면당했다”고 털어놨다.

이영아 회장은 “수많은 중소기업이 긴급지원자금을 받았지만, 지역신문은 단 한 푼도 지원받을 수 없었다”면서 “지역신문의 갈급함은 하찮은 것이었고, 행정 절차의 관례는 막중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회장은 "있는 돈도 못 쓰는 한국 정부와 조건 없이 긴급자금을 지원한 구글 사이의 서글픔, 지역신문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네이버와 국경을 넘어 한국의 지역신문을 찾아온 구글 사이의 씁쓸함이 밀려온다”고 비판했다.

이영아 회장은 “코로나19로 막힌 세계의 장벽 앞에서, 세계 곳곳의 마을 미디어를 연결하고 지지하며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구글을 본다”면서 “한국 정부와 기업이 글로벌 기업의 시선을 되새겨 보길 바란다. 정부와 기업은 지역신문을 다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