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 광고비가 지상파 TV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률조사전문기관 AGB닐슨미디어리서치는 올해 상반기 광고비를 분석한 결과 케이블 TV의 광고비가 478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235억원에 비해 47.9%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반면 지상파 TV는 1조12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931억원보다 7.4% 줄었다.

이에 따라 지상파 대비 케이블 TV의 광고비 비율도 지난해 상반기 29.6%에서 올해 47.3%로 절반에 육박하게 됐다. 1%의 시청률을 얻고자 투입된 광고비 규모를 뜻하는 CPRP(Cost Per Rating Point)에서도 케이블 TV는 228만2000원으로 248만8000원인 지상파 TV보다 낮았다.

분야별로는 산업기기, 금융, 보험 및 증권, 유통 업종 등에서 광고비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공업, 가정용품, 식품, 컴퓨터 및 정보통신 업종은 케이블 TV의 광고효율성이 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