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연구동 여자 화장실에서 발견된 불법촬영기기 설치 용의자가 자사 직원이 아니라고 주장해온 KBS가 “출연자 중 한 명이 언급되는 상황에 커다란 책임감을 느낀다”는 입장문을 냈다.

KBS는 3일 “연구동 건물에서 불법 촬영기기가 발견된 것과 관련해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방지와 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이 사건의 용의자가 KBS 직원은 아니더라도 최근 보도에서 출연자 중 한 명이 언급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커다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보도를 통해 KBS 공채 출신 개그맨의 소행으로 알려졌지만, KBS는 “자사 직원이 아니”라고 선을 그어왔다. 이에 2일 한국여성민우회 측은 KBS에 “손절하지 말고 책임지라”며 “직접적인 고용관계는 아니더라도 사업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사업주는 문제 해결을 위한 책임을 가지고 역할을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TV의 <KBS 연구동 여자화장실서 몰카 발견…경찰 수사>보도 화면 갈무리

KBS는 이날 입장문에서 “이러한 유형의 사건은 범인 검거 및 처벌과 함께 피해자에 대한 특별 보호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며 발견 즉시 경찰에 신고, 적극적인 조사 협조는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KBS는 사건 발생 직후 본사 본관과 신관, 별관, 연구동을 긴급 점검했고, 지역(총)국의 여성 전용 공간까지 전면 조사한 결과 ‘문제 없음’을 확인했다. CCTV 등 보안장비 보완과 출입절차 강화가 포함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불법 촬영기기가 발견된 장소와 인접한 사무실은 조만간 이전할 계획이라고 했다.

지난달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화장실에서 휴대용 보조배터리 모양의 불법촬영 기기가 발견됐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서울영등포경찰서는 불법촬영 기기를 수거한 뒤 수사에 나섰다. 1일 새벽 용의자가 자수했고 이를 조선일보에서 “KBS 직원”이라고 보도하자 KBS는 법적대응을 언급하며 “오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2일 조선일보가 <단독/KBS 女화장실 몰카 설치범은 KBS 공채 출신 개그맨>기사를 보도한 이후 KBS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