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겨레가 ‘윤석열·윤중천 연루 의혹’ 보도에 대해 사과하고 나섰다. 관련 보도가 나온 지 7개월 만이다. 한겨레는 “기사 제목·내용이 과장됐고 게이트키핑이 작동하지 않았다”면서 “독자와 윤 총장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지난해 10월 한겨레는 <[단독]“윤석열도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 보도에서 “(윤중천이 윤석열에게 접대했다는 증언이 담긴) 과거사위 조사를 넘겨받은 검찰이 수사는 고사하고 내부 감찰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썼다. 한겨레는 후속 보도에서 ‘윤석열’의 이름이 적힌 최종보고서 내용 일부를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한겨레·취재기자·보도에 관여한 성명불상자를 고소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해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당 언론사가 취재 과정을 다 밝히고 공식 사과를 같은 지면(1면)에 해 주면 고소를 유지할지 재고해보겠다”고 했다. 김현대 한겨레 신임 사장은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조사TF에서 언론학자·법률가의 말을 청취했다”면서 “지면에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22일 1면, 2면에서 사과보도를 게재했다. 한겨레는 자세한 보도 경위와 문제점을 적시했다. 보도 경위에 대해 한겨레는 “윤석열 총장이 법무부 과거사위 보고서에 언급돼 있다는 정보를 법조계 주변 복수의 취재원에게 확인했다”면서 “보도의 목적은 검찰 최고 책임자인 윤석열 총장의 공적 지위에 주목해, 언론 권력 감시 기능을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하지만 보도가 나간 뒤 오보 또는 과장 보도 논란이 일었다”면서 “보고서 내용을 넘어, 윤석열 총장과 윤중천 씨가 실제 유착관계인지에 독자들이 주목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기사 제목이 과장됐고, 사실확인이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한겨레는 “한겨레는 윤중천 씨의 발언이 과거사위 보고서에 짧게 언급됐다는 것 외에 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수감 중인 윤중천 씨를 접촉하거나 윤석열 총장에게 직접 확인하지 못함으로써, 보도 뒤 윤중천 씨가 ‘윤석열 총장을 안다고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을 때 이를 반박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보고서에 기술된 발언은 ‘윤석열 감사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였다”면서 “제목과 기사에서 쓴 ‘수차례’, ‘접대’ 같은 단어가 없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게이트키핑 시스템이 부실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게이트키핑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면서 “며칠 더 시간을 두고 보도해야 했으나 편집회의 등에서 충분한 토론 없이 당일 오후 발제된 기사가 다음날 신문 1면에 나갔다”고 했다.

한겨레는 “TF는 한겨레가 언론 활동의 기준으로 삼는 취재보도준칙에 비춰, 이 기사가 사실확인이 불충분하고 과장된 표현을 담은 보도라 판단했다”면서 “앞으로 취재보도의 원칙을 체화하고, 사실 확인과 게이트키핑 규율을 재정비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겨레는 “정확하지 않은 보도를 한 점에 대해 독자와 윤 총장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