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갑식 전 월간조선 편집장이 퍼뜨린 ‘정부의 북한 마스크 지원설’이 근거 없는 낭설로 일단락됐다. 심영섭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은 7일 열린 통신심의소위원회에서 “직접 마스크업체를 방문했는데 문 전 편집장의 주장은 허위조작정보로 드러났다”면서 “전직 기자라면 최소한 마스크 회사에 확인 전화라도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통신소위는 문갑식 유튜브 게시글을 시정요구(접속차단) 했다.

문갑식 전 편집장은 지난달 5일 <특종!! 북한에 지원할 마스크 2종 최초 공개, 하루 100만 장씩 만들고있다!> 유튜브 영상에서 정부가 북한에 특정 업체 마스크를 지원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편집장은 “정부가 북한에 보낸 마스크 사진을 입수했다”면서 “해당 업체 마스크 생산량은 하루 백만 장이다. 이를 비축해 북한에 보내준다. 국민 돈으로 만든 마스크”라고 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정부는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하지 않았으며 민간단체가 마스크 반출 신청한 사례도 없다”면서 민원을 신청했다.

(사진='문갑식의 진짜TV' <특종!! 북한에 지원할 마스크 2종 최초 공개, 하루 100만장씩 만들고있다!> 영상 갈무리)

통신소위는 지난달 13일 문갑식 전 편집장 영상에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통신소위는 7일 의견진술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문 전 편집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심영섭 위원은 문갑식 전 편집장이 ‘북한 마스크 공급처’로 지목한 마스크업체를 직접 방문해 사실확인에 나섰다. 심영섭 위원은 “최근 ‘남북 교류기금으로 마스크를 구매해 북한에 보내려 한다’고 주장한 인물이 마스크업체에 방문했다”면서 “마스크업체 측은 ‘우선 대금을 보내라’고 했다. 그 일이 있었던 후 문 전 편집장 영상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심영섭 위원은 “문갑식 전 편집장은 마스크 회사를 농락하려고 한 인물의 일방적 주장을 사실처럼 방송했다”면서 “전직 기자라면 최소한 확인 전화라도 해야 했다. 일반인 유튜버와 다르게 (전직 기자라는 경력을 통해) 신뢰를 얻고 있는 유튜버가 허위조작정보를 유통했다”고 지적했다. 심영섭 위원은 “문 전 편집장은 중소기업을 교란하는 행위를 했다”면서 “한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사 기자인데, 너무 실망스럽다. 문 전 편집장은 현저하게 사회적 질서 혼란을 야기했다”고 비판했다.

김재영 위원은 “심영섭 위원이 조사한 내용을 신뢰한다”면서 “문갑식 전 편집장 영상은 의도성이 다분하다고 판단한다. 마스크 공급이 원활한 현재 시점에선 시정요구가 효력이 없을 수 있지만 (해당 영상을 시정요구하지 않으면 안 좋은) 선례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강진숙 위원은 “조선일보 기자 출신 유튜버가 허위사실을 퍼뜨렸다는 점에서 의도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광삼 상임위원·이상로 위원은 문제없음 의견을 냈다. 전 상임위원은 “문 전 편집장은 들은 이야기를 확인 없이 방송한 것 같다”면서 “본인이 언론인 출신이라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다만 이런 게시물을 시정요구하면 문 전 편집장 가치만 이상한 방향으로 키워주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상로 위원은 “정보가 허위라는 점은 동의하지만, 현저히 사회적 혼란을 야기했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