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방송통신위원장에 동아일보 정치부장 출신이자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시중씨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자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이 "최시중씨 임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 28일 오전 10시 서울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내정에 반대하는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곽상아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8일 오전 10시 서울 청운동 청와대 근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씨는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정치자문역을 담당해 이명박 대통령의 활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인물 중 하나"라며 "최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과 전문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정권의 방송통신 장악을 실현하기 위한 정략적 인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현업단체와 언론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방통위 설립법은 방통위원과 위원장의 자격요건으로 '관련분야 15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며 "30여 년 전, 60~70년대에 신문사 기자로 활동한 경력이 전부인 최시중씨가 책임질 수 있는 자리가 결코 아니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최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을 당장 철회하고 방송의 독립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인사 정책을 수행할 것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KBS와 MBC 사장을 간접적으로 앉히고 EBS 사장을 직접적으로 임명하는 방통위원장 자리에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후견인인 최씨를 임명하는 것은 언론장악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성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장도 "최씨는 방송과 통신에 대해 어떤 전문성도 보여주지 못했으며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함께 정치권을 맴돈 인물"이라며 "대통령을 탄생시킨 후 우리나라 방송정책을 좌지우지하려는 이런 음모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왼쪽)과 권미혁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 ⓒ곽상아
양승동 한국PD연합회 회장은 "지금껏 한나라당은 방송장악 의도에 대해 계속 부정했으나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기구의 수장에 최씨를 앉히는 것으로 그들의 의도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최씨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도 "이명박 대통령과 '호형호제' 한다는 최씨가 방통위원장이 되면 '형님방송' '형님통신'이 될 것"이라며 "방송과 통신의 독립성·고유한 역할을 지켜줄 인사로 다시 임명하라"고 요구했다.

임순혜 경기미디어시민연대 대표는 "이명박 정권은 초반부터 지지율 50%를 얻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자주 발표해 여론을 이끌고 갔는데 이 중심엔 최씨가 있었다"며 "최씨의 임명을 보면 이명박 정부가 앞으로 어떤 방송정책을 펼칠 지 알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