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법무부가 채널A 기자와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검사장 간 유착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 후 감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르면 오늘(2일) 감찰 방침을 공식화 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은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법무부에 제출했다. MBC 보도에 등장한 '검사장 녹취록'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검사장 녹취록'의 진위여부에 따라 해당 의혹이 검언유착인지, 언론의 심각한 취재윤리 위반인지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일보 등 보수언론은 여권, 친조국 세력의 '윤석열 때리기'라는 프레임을 내세웠다.

MBC '뉴스데스크' 3월 31일 <[단독] "OOO 검사장과 수시로 통화"…녹취 들려주며 압박> 보도화면

1일 대검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시에 따라 채널A 측에 확인한 결과 MBC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법무부에 보고했다.

앞서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1일 채널A 기자가 친노 성향의 사기 범죄자인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접근해 검찰과의 친분을 내세워 사실상 협박을 통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내려 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윤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과의 통화 음성과 녹취록 등을 이 전 대표측에 제시하며 취재 협조 시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는 조건 등을 달았다.

이 녹취록에는 검사장이 "언론에서 때려봐. 당연히 반응이 오고 수사도 도움이 되고 이거는 당연히 해야 되는 거고 양쪽(검찰과 언론)에 도움이 되는 것", "(이 전 대표)이야기 들어봐. 그리고 다시 나한테 알려줘. 수사팀에 그런 입장을 전달해줄 수 있어" 등의 내용이 실렸다.

이와 관련해 대검은 MBC 보도에서 등장한 검사장 통화 녹음과 녹취록 등은 사실이 아니며, 채널A 측에 따르면 해당 기자가 법조계·금융계 관계자 취재 내용 등이 정리된 메모와 통화 녹음 등을 이 전 대표측에 제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법무부에 보고했다. MBC 보도에서 지목된 검사장은 해당 의혹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채널A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결과가 나오는대로 외부 인사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검증을 거쳐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해당 검사장은 "채널A 기자가 나를 취재에 활용했는데 미안하다고 했다"며 "나는 해당 사건을 잘 알지 못하며, 이 기자와 그런 대화 자체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겨레는 "ㄱ검사장은 지난해 말까지 검찰 내 주요 인지수사 및 내사, 첩보 등을 보고받은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신라젠 사건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면서 "법무부 쪽은 검찰과 채널A쪽이 사안의 폭발성을 감안해 해당 기자의 '자가발전설'로 몰아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정확한 진상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 <'채널A-검찰 유착 의혹' 보도, 진실 규명 필요하다>에서 "보도에서 거론된 검사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채널A와 검찰의 유착 의혹은 여전히 남는다"며 "채널A 기자가 취재원에게 녹취록을 보여주고 수사기관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수사 진행 상황을 알려줬다는 점을 볼 때 검찰 내 다른 인사가 연루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썼다.

반면 조선·중앙일보 등 보수언론에서는 여권의 '윤석열 때리기'라는 프레임을 내세우고 있다.

조선일보 4월 2일 <장모 이어 측근… 親조국 세력, 집요한 '윤석열 몰이'>

조선일보는 2일 <여권, 일제히 윤석열 때리기>, <장모 이어 측근… 親조국 세력, 집요한 '윤석열 몰이'> 등의 기사에서 "MBC 보도 이후, 여권과 정부 인사들이 일제히 '검찰 때리기'에 나섰다"며 "해당 검사장으로 지목된 인물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조국 수사'를 주도했다. 정치권과 법조계는 이와 같은 '검찰 때리기'를 조국 사태 이후 잠잠하던 '윤석열 때리기'의 재개로 받아들였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법조계는 MBC의 보도 시점에 주목하고 있다"며 "서울남부지검은 지난달 수감 중이던 이씨에 대한 수사를 재개했는데 공교롭게도 그 직후 이철 씨의 제보에 따라 MBC가 이른바 '검언유착'에 대해 취재를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MBC 보도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이 씨가 MBC를 통해 (윤 총장 측근인)모 검사장을 걸고 들어간 것은 윤석열 총장을 흔들어 수사를 무력화하겠다는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정 기관 관계자의 말을 덧붙였다.

중앙일보는 기사 <'채널A·검찰' 녹취록에 여권 일제히 윤석열 때리기>에서 "이 보도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특히 놀랐다고 한다. 지난달 MBC가 '스트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장모 의혹 사건을 보도한 데 이어 최측근 의혹까지 보도하자 긴장했다는 것"이라고 윤 총장 심경을 전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윤 총장이 일부 친여 성향의 언론들이 연달아 장모와 측근 인사 관련 내용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에 대해 답답해더라"라는 한 검찰 관계자 발언을 전했다.

중앙일보는 "왜 이런 일이 이어질까. 윤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의 수사를 밀어붙이며 정권의 미운털이 박힌 게 가장 큰 요인이라는 분석이 많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특히 총선 이후 수사 재개가 예고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은 청와대의 최고위층까지 흔들 수 있는 시한폭탄"이라며 "검찰의 예봉을 꺾기 위해 청와대와 여권, 법무부 등이 합세해 윤석열의 검찰과 각을 세우고 흔들기를 한다는 분석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는 채널A 재승인 심사에서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 편성·보도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계획을 확인한 후에 재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검언유착, 취재윤리 위반 의혹이 터져 나오면서 언론시민사회에서는 법무부 차원의 감찰 촉구와 방통위의 엄정한 심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 의혹이 법무부 감찰을 통해 사실로 밝혀지거나, 채널A 기자의 개인 행동이 아닌 채널A 윗선 지시나 공조 정황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질 경우 재승인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