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지부장 김득중)는 2009년 대규모 구조조정에 따른 쌍용차 77일 파업(옥쇄파업)에 대해 한국경제가 악의적 허위보도를 했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요구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한국경제는 지난 17일 인터넷판 기사 <[분석+]실적악화 뻔한데…르노삼성·쌍용 다시 '노노 갈등'>에서 '쌍용차에 옥쇄파업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경제는 이 기사에서 "지난해까지 10년 연속 무분규를 유지한 쌍용차에도 갈등의 싹이 트고 있다"면서 "교섭권을 가진 기업노조는 여전히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0년 전 옥쇄파업 사태를 주도했던 복직자들의 생각은 다르다"고 썼다.

한국경제 3월 17일 <[분석+] 실적악화 뻔한데…르노삼성·쌍용 다시 '노노 갈등'>

한국경제는 옥쇄파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공장에 있던 쇠파이프와 볼트 등은 자동차 부품에서 무기로 돌변했고, 도장용 시너와 페인트는 폭탄이 됐다. 이들은 사제 총을 만들어 경찰과 사측 관계자들을 공격했고, 일반 시민과 장애인 등을 집단폭행하는 사건도 발생했다"며 "결국 대태러장비를 사용한 경찰특공대가 강제 진압하면서 옥쇄파업이 끝났다"고 했다.

이어 한국경제는 "쌍용차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복직자들로 구성된 소모임이 회사를 비난하는 선전물을 수차례 배포했다"며 "이로 인해 결국 쌍용차의 수익이 악화됐고, 경영악화의 책임은 사측과 노조에 있다는 주장이 붙었다"고 보도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25일 한국경제가 악의적 허위기사를 보도했다며 해당 보도에 대한 정정보도 조정신청을 언론중재위에 제출했다.

쌍용차지부가 신청한 한국경제 정정보도문 내용은 "사실 확인 결과 쌍용차 옥쇄파업 노조원들이 일반 시민과 장애인 등을 집단폭행한 적이 없고, 복직자들로 구성된 소모임이 회사를 비난하는 선전물을 수차례 배포한 적이 없는 것으로 이를 바로 잡는다. 허위사실을 보도한 것에 대해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이다.

쌍용차지부는 한국경제가 자사 한국닷컴 홈페이지에 해당 정정보도문을 72시간동안 게재하고, 해당 기사의 본문 하단에도 정정보도문을 게재할 것을 요청했다.

2009년 쌍용차 대규모 해고 사태에서 발생한 옥쇄파업에서는 무차별적인 공권력 진압이 이뤄졌다. 경찰은 '쌍용차 사태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2009년 8월 4~5일 파업 진압 작전에 나서면서 헬기로 최루액을 살포하고 특공대를 투입해 무차별 진압에 나섰다. 2018년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조사위원회는 쌍용차 사태를 '국가폭력'이라고 결론내렸다. '쌍용차 사태'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병으로 사망한 해고노동자와 그 가족의 수는 30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