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손석희 JTBC사장이 성 착취 동영상을 제작·유포한 혐의로 송치된 ‘박사방’ 조주빈 씨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손석희 사장은 조 씨가 벌인 사기행각의 피해자라는 입장이다.

앞서 조 씨는 25일 오전 8시께 종로경찰서 앞에서 “손석희 사장님, 윤장현 시장님, 김웅 기자님을 비롯해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께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후 이들의 관계를 두고 관심이 증폭됐다.

손석희 JTBC 사장 (사진=JTBC)

JTBC는 이날 오후 손석희 사장이 조주빈으로부터 살해 협박을 받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씨는 자신을 흥신소 사장이라며 텔레그램을 통해 손 사장에게 접근했고, ‘손 사장과 분쟁 중인 K씨가 손 사장 및 그의 가족들을 상대로 위해를 가하기 위해 행동책을 찾고 있고 이를 위해 본인에게 접근했다’고 속였다는 것이다.

손 사장은 당시 조 씨가 K씨와 대화를 나눈 것처럼 조작된 텔레그램 문자를 제시했고, 문자에는 ‘K씨가 손 사장이나 가족을 해치기 위해 자신에게 이미 돈을 지급했다’는 내용이 들어있었다고 밝혔다. 손 사장은 텔레그램 내용이 매우 정교하고 치밀했으며 ‘태블릿 PC’ 보도 이후 지속적인 테러 위협을 받아왔기에 불안감에 떨었다고 말했다.

손 사장은 사실확인을 위해 조 씨에게 (사주받은 돈에 대한) 계좌내역 등의 증거를 제시하라고 했고, 이에 조 씨는 금품을 요구했다. 손 사장은 증거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이에 응했다고 밝혔다. 조 씨는 결국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고 잠적한 후 검거됐다.

손 사장은 경찰에 신고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위해를 가하려 마음먹은 사람이 K씨가 아니라도 실제로 있다면 설사 조주빈을 신고해도 또 다른 행동책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기에 매우 조심스러웠고 그래고 신고를 미루던 참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정말 혹여라도 누군가가 가족을 해치려 하고 있다면 그건 조주빈 하나만 신고해서는 안 될 일이었기에 근거를 가져오라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JTBC는 이러한 손석희 사장의 입장을 전달하며 “손석희 사장과 그 가족의 입장을 이해하고 지지하며 향후 대응 역시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조주빈 씨의 발언 이후 기자들에게 “(언급된) 세 사람 모두 기본적으로 조주빈에게 사기를 당한 사기 피해자일 수 있다"며 “정확한 내용은 해당 세 명을 불러서 조사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윤장현 전 광주광역시 시장의 경우 조 씨로부터 “권양숙 전 영부인 사건과 관련해 억울함을 풀어주겠다”는 취지의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웅 프리랜서 기자는 제보를 미끼로 내건 조 씨에게 돈을 건넸다는 진술이 조 씨에게서 나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