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진보진영 시민사회 원로 중심으로 '선거연합정당'을 제안했던 정치개혁연합이 해산절차에 들어갔다. 정치개혁연합은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위성정당을 만들었다며 유감을 표하고, 유권자들에게 정치개혁을 위한 소수정당 투표를 호소했다.

정치개혁연합은 24일 성명을 내어 지역 시·도당 의견을 수렴해 "오늘부로 활동을 중단하고 해산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정치개혁연합은 애초 소수정당 등과 연합해 전략적 분할투표 등을 호소하는 활동 등을 검토했으나 해산쪽으로 입장을 정했다.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운현하늘빌딩에서 열린 '정치개혁연합 창당일정 발표 및 선거연합정당 기조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하승수 집행위원장(왼쪽)이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치개혁연합은 "당초 의도했던 모습의 선거연합정당을 이뤄내지 못하고 좌절했다"며 "제대로 된 선거연합정당에 동참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고, 또 하나의 위성정당을 만드는 길을 선택한 민주당에게는 깊을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이런 상황을 맞아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그러나 이미 제대로 된 선거연합정당을 만들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존속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해산 취지를 설명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선거연합정당 논의에서 의석수를 요구했다는 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 "유포되었던 허위사실들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해왔지만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 우리의 해산이 많은 것을 설명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치개혁연합은 유권자들에게 소수정당 정당투표를 독려했다. 이들은 "선거제도 개혁의 성과는 이미 많이 훼손되었지만, 유권자들에게는 선택지가 있다"며 "지난 몇 년간 정치개혁을 위해 헌신해 온 소수정당들에게 정당투표를 주시는 것이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를 살리는 길"이라고 호소했다.

정치개혁연합은 "거대양당이 만든 위성정당이 아니라 정치개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소수정당에게 정당투표를 던져달라"면서 "그래야 21대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공천 갈등 이후 지도부 교체를 통해 공천 명단을 전면 수정했다. 해당 명단에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영입한 인사들이 당선권 곳곳에 새로 배치됐다. 여권에서는 더불어시민당, 열린민주당 등이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과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지지층을 두고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