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탄핵 국회 청원과 관련해 "중국 대통령 운운했던 미래통합당, 차이나 게이트 같은 괴소문을 여과 없이 보도하는 언론이야말로 이 어처구니 없는 탄핵 청원의 실질적 주도자"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3일 당 의원총회에서 "이번 청원의 내용을 살펴보면 매우 심각하다. '정부가 중국에 마스크를 300만개 지원했다', '하루 중국인 입국자가 2만명이다' 등 온갖 가짜뉴스가 탄핵의 근거로 쓰였다"며 이 같이 말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게재된 문재인 대통령 탄핵 청원 (국회 국민동의청원 게시판 캡처)

이 의원은 "단 한치도 정쟁을 참치 못한 보수집단의 코로나 분열정치가 급기야 괴담에 기반한 탄핵청원을 만들었다"며 "그 가짜뉴스에 확신을 심어준 이들은 누구인가. 철저히 여론을 호도해 대한민국을, 정치를 천 갈래 만 갈래로 찢어 놓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문 대통령 탄핵 청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지체없이 종결되어야 하며, 조건만 채우면 되는 국민청원 제도의 문제점은 보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관련 이른바 '중국 눈치' 프레임을 강화하는 미래통합당, 보수언론이 허위사실을 내용으로 한 대통령 탄핵 청원의 양분이 됐다는 비판이다.

이른바 '차이나 게이트' 음모론은 지난달 26일 극우 인터넷커뮤니티로 알려진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 '나는 조선족이다. 진실을 말하고 싶다'라는 글이 게재되면서 대두됐다. 중국이 중국교포를 통해 국내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과 청와대 국민청원을 현 정부에 유리하게 조작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차이나 게이트'는 1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조선일보 3월 2일 <조선족이 국내 여론 조작? 온라인서 '차이나 게이트' 시끌>

이 같은 음모론은 주요 보수언론을 타고 확산되고 있다. 조선일보는 2일 기사 <조선족이 국내 여론 조작? 온라인서 '차이나 게이트' 시끌>에서 '차이나 게이트' 음모론의 내용을 상세히 전하면서 이를 미국과 대만에서 불거진 중국발 여론조작 의혹과 엮어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중국이 다른 나라의 인터넷 여론을 조작한다는 의혹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해 미 워싱턴포스트, 스탠퍼드대학이 제기한 중국발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을 소개했다.

문화일보는 3일 송대성 미래한국 편집위원(전 세종연구소 소장)의 칼럼 <'차이나 게이트' 眞僞 규명 시급하다>를 실었다. 송 편집위원은 "현재 문 대통령은 많은 국민으로부터 '도대체 왜, 코로나19 보균자일 가능성이 큰 중국인들의 한국 입국을 차단하지 않는가' 하는 분노에 찬 의혹을 받고 있다"며 "지금 온·오프라인에서는 ‘이제야 알겠다. 이미 문 대통령은 지난날 선거에서 중국인 여론조작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고, 오는 4·15 총선에서도 중국인들을 개입시키려고 하는구나’ 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은 '차이나 게이트' 음모론에 '차이나 게이트 방지법' 이라는 이름을 붙여 법안 발의를 추진하고 있다.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성태 미래통합당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해외접속 표시제'를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중국발 여론조작 관련 의혹이 게시됐다”며 “우리나라 인터넷이 시끄러운 것은 코로나19 사태에서 민심과는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는 계정들의 활동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3일 미래통합당 미디어특위 위원장 박성중 의원은 "“지난해 워싱턴포스트지와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중국의 인터넷 여론조작 의혹을 지적한 바 있다”며 "특위 위원장인 제가 ‘차이나 게이트 방지법’ 대표 발의자가 되고 특위 위원들이 공동발의하는 형식으로 곧 개정안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공공기기관 청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국적자만 청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청원법 개정안도 추진 중이다.

'차이나 게이트' 논란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2일 '문재인 대통령님 응원합니다'라는 청원의 지역별 접속 비율을 공개했다. 96.8%가 국내 접속이었고, 중국 접속 비율은 0.02%에 불과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2월 한 달간 청와대 홈페이지를 방문한 기록을 보면 미국 0.9%, 베트남 0.6%, 일본 0.3%, 중국 0.06%라고 덧붙였다.

박성중 미래통합당 미디어특위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보수진영의 문 대통령 탄핵 프레임은 진보진영 비례연합정당 논의에 있어서도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일 당 의원총회에서 "제가 1일 기자간담회에서 말씀드린 탄핵관련 발언에 대해 일부 언론이 취지를 왜곡 보도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제가 그날 말씀드린 취지는 미래통합당의 문재인 대통령 탄핵 주장은 터무니없는 망동에 불과하다는 것이 정의당의 판단이자 민심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일 심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비례위성정당에 대해 비판했다. 심 대표는 "원내 1당을 미래통합당에 빼앗겨서 문 대통령이 탄핵을 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민주당의 패배주의적 발상에 불과하다"면서 "미래통합당 대표의 탄핵발언 한마디에 민주당이 흔들리는 것은 특권수구 꼼수세력의 망동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심 대표는 "지난 박근혜 대통령 탄핵상황을 회고해보시길 바란다. 그때 민주당이 1당이어서 탄핵을 시킨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단언컨대 탄핵은 해도 국민이 하고, 막아도 국민이 막는 것이다. 정말 국민의 뜻에 의해서 탄핵위기가 온다면 민주당이 과반을 가진다 해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2일 <심상정 "與비례당 창당하면 지역구 선거 참패… 이해찬 입장 밝혀야"> 기사의 소제목에 "文대통령 탄핵 막기 위해 비례당 창당? 국민이 탄핵 지지하면 못 막아"라고 썼다.

김광일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김광일의 입] 이인영 "똥물!" vs 심상정 "탄핵!">에서 "심 대표가 정말 하고 싶은 말은, 만약 민주당이 비례정당을 만들경우 정의당은 '울산 선거공작', '코로나 사태'에 관한 대통령의 책임을 물어서 탄핵을 추진하는데 범보수 야당과 힘을 합칠 수도 있다는 '간접 협박'"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