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가 시니어 기자 활용, 정책뉴스부 신설 등의 내용을 담은 콘텐츠 강화 제도개선안을 내놨다.

연합뉴스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연합뉴스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안'을 발표했다. 연합뉴스는 지난 1월부터 '콘텐츠 강화 특별위원회'를 가동, 해당 제도개선안을 도출했다. 지난해 연합뉴스는 공적기능 평가, 노동조합 평가 등 회사 안팎에서 부정적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이번 연합뉴스 제도개선안은 '시니어 기자제' 도입과 '정책뉴스부' 신설이 골자다.

'시니어 기자제'는 선임급 시니어 기자들을 취재 부서에 배치해 인력난을 해소하고, 심층기사를 발굴하겠다는 의도다. 이에 따라 연합뉴스는 ▲국제뉴스 ▲풀어쓰는 경제기사 ▲재외동포·다문화 ▲패션·요리·반려동물 ▲지역 주재기자 ▲팩트 체크 ▲영문 데스크 보조 ▲사진 현장취재·포토 데스크 등의 분야에 선임급 기자를 배치한다. 연합뉴스는 3년 이내 선임급 기자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분야별로 심사위원을 구성해 적임자를 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설되는 정책뉴스부는 정책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부서다. 정부 정책을 입체적으로 취재·분석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정책뉴스부는 재난·재해 상황 발생 시 취재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연합뉴스는 올 상반기 정기인사 때 인사, 출입처 조정 등을 통해 정책뉴스부를 가동할 방침이다.

이 밖에 주요 현안 발생 시 편집국 태스크포스(TF) 구성 실시간 기사 모니터링 편집국 야간에디터 시행 '특파원 리포트' 신설 디지털·영상 콘텐츠 경쟁력 제고 등의 내용이 개선안에 담겼다.

제도개선안을 도출한 콘텐츠 강화 특위는 이병로 연합뉴스 부사장이 위원장을, 이성한 편집총국장 겸 편집국장과 주종국 콘텐츠평가실장 부위원장을 맡았다. 실무위원 9명은 황재훈 편집국 융합에디터 등 편집국 내외 각 부문별·직급별 연합뉴스 임직원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