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광온 의원)가 온라인상 유포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허위정보 대응을 위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를 방문했다. 박광온 의원은 “포털 메인 화면에 코로나 관련 주요 정보를 전면적으로 배치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시정요구 결정에 빠른 조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구글과 페이스북은 민주당으로부터 간담회 참여 요청을 받았지만 회의에 불참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는 31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에서 국내 포털 사업자와 긴급간담회를 열었다. 박광온 의원은 인사말에서 “악의적이고 사회 분열을 노리는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된 허위조작정보가 생성·유포되고 있다”면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현재 포털이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예방수칙을 메인 화면에 배치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긴급 간담회 (사진=미디어스)

이어 박광온 의원은 ▲방통심의위 시정요구에 대한 빠른 조치 ▲포털 메인 화면에 펙트체크 기사·공신력 있는 정보 배치 등을 주문했다. 박광온 의원은 “방통심의위에서 시정요구가 오면 빠른 조치를 해달라”면서 “포털사가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을 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법이 있는지 검토했으면 한다. 또 언론사의 팩트체크 기사와 공신력 있는 정보를 메인에 고정배치 해줬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박광온 의원은 “국내업체는 대응을 잘하고 있는데 해외업체가 문제”라면서 “유감스럽게 페이스북·구글 대표는 간담회에 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병관 민주당 의원은 “현재 국민을 분열시키는 식의 정보가 많이 올라오고 있다”면서 “이런 정보는 코로나 바이러스 해결에 역효과를 줄 것이다. 사전검열에 대한 고민이 있겠지만,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박성호 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은 “네이버·다음 등 회원사가 자발적으로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정부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곧이어 열린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박광온 의원은 간담회 후 기자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허위조작정보를 신고해주세요’라는 내용의 신고 안내창을 포털 메인 화면에 노출하는 것을 제안했다”면서 “신고가 들어오면 기구(방통심의위)에 넘겨 신속하게 처리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의원은 “(신고된 게시물 내용이) 허위로 판명되면 (게시자가) 책임을 져야 하므로 예방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방통심의위에는 심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털 관계자들은 “민주당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였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민주당 제안 내용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광온·권칠승·김병관·전현희 민주당 의원, 안정상 민주당 수석전문위원, 박성호 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 권대열 카카오 부사장, 원윤식 네이버 상무, 장우홍 SK커뮤니케이션즈 상무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