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2호' 원종건 씨가 데이트폭력 의혹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각 정당이 '미투'(#MeToo, 나도 고발한다)를 공천 심사기준에 적용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국미투생존자연대(미투연대)는 29일 성명을 내어 "최근 발생한 인재영입 미투사건은 이번 총선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을 떨어뜨리는 충격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며 '미투'를 공천 심사기준에 넣어야 한다고 각 정당에 촉구했다.

미투 논란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 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27일 온라인 상에는 원씨가 '여성혐오'와 '가스라이팅' 등 지속적인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미투' 글이 게재됐다. '가스라이팅'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정서적 학대행위이다. 해당 '미투' 직후 원씨는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관련 의혹을 부인하면서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하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미투연대는 "2018년에 시작된 '미투운동'은 '미투'들의 개별적 아픔과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그동안 숨어있던 우리사회 성 왜곡, 미개한 차별과 폭력의 민낯을 직면하게 해 국민들에게 인간존엄과 남녀사이의 권력불균형에 대해서 뼈아픈 성찰의 계기를 제공했다"면서 "'미투'로 인해 국민들의 도덕적 기준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는 '미투운동' 이전과 같은 안이한 인식과 태도로 심사공천의 기준을 하향 적용해 영입인재 스스로 자격을 반납하고 출마 포기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게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투연대는 "'미투'는 우리사회의 기본적인 도덕성을 지키는 최소단위의 도덕적 보루다. '미투'를 통해 공천자들을 심사하고 검증하므로 인권과 약소자에 대한 공천대상자들의 인식과 행동을 검증할 수 있다"면서 "각 정당은 '미투'를 공천 심사기준에 적용해서 공천자들이 성폭력, 성구매, 갑질, 약자혐오 발언 및 착취 등에 동조한 자들을 배제하겠다는 최소한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남정숙 미투연대 대표는 "원종건 사태는 비단 민주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깜깜이 공천으로 국민을 표로 생각해 '미투' 정신을 퇴보시키는 전근대적 제도와 구조의 회귀 우려를 낳는다"며 '미투' 공전기준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KBS 탐사보도부 '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범죄전력 조회' 시스템에 따르면 4·15 총선 예비후보 3명 중 1명(약 30%)은 범죄전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살인, 청소년 강간, 방화, 폭력 등 강력·흉악범죄를 저지른 범죄전력자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지도부는 원씨를 영입했던 것에 대해 잇단 사과를 내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9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에서 "사실여부와 관계 없이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국민에 심려를 끼쳐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당에서 좀 더 철저히 조사하겠다. 그리고 이후에는 사전에 더 철저히 검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통화에서 "인재를 영입하면서 좀 더 세심하게 면밀하게 살피지 못해 국민들께 실망과 염려를 끼쳐드린 점이 있다면 사과드린다"면서 "당에서도 조사 심의를 의뢰하기로 결정한 만큼 정해진 절차에 맞게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