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경향신문·한겨레·MBC가 새 사장 선임절차에 들어갔다. 사주가 사원인 경향신문, 국민주로 운영되는 한겨레, 방송문화진흥회가 대주주인 공영방송 MBC의 사장 선임절차는 주주 지배 구조에 따라 각각 다르게 운영된다. 특히, 이번 사장 선임 절차에는 각 언론사 별로 변화된 상황과 최근 일어났던 논란의 타개책 등으로 변화된 부분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가장 먼저 사장 선임 절차에 들어간 경향신문은 지난 28일까지 제26대 사장 후보자 공모를 받은 상태다. 경향신문 ‘경영진추천위원회’(이하 경추위)는 서류심사를 거쳐 후보자를 공개한 뒤 2월 5~6일 이틀 동안 투표를 진행해 7일 사원주주회 총회에서 신임 사장을 확정 짓는다. 현재 김석종, 최병태, 박래용 후보자가 사장 후보자 등록을 마친 상태다.

MBC사장 공모 기간은 28일부터 2월 7일까지다. 2월 13일 MBC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사장 예비 후보자 3인을 압축한 뒤 22일 시민평가단이 최종 후보자 2인을 추려 방문진이 최종 후보를 정하는 방식이다.

한겨레는 30일부터 이틀 동안 제18대 대표이사 후보자 등록이 진행된다. ‘대표이사 후보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2월 3일 후보자를 공지하고 내달 13일 구성원 직선제를 거쳐 대표이사를 뽑는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미디어스, MBC)

이들 언론사는 새 사장 선임을 앞두고 기존 사장 선출 구조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새로운 제도 및 보안장치를 도입했다.

‘기사 거래’ 논란으로 예정보다 1년 앞서 사장 공모를 진행하게 된 경향신문은 새 사장의 조건에 '편집권 독립'을 추가했다. 경향신문은 앞서 낸 사장 공고문에 최고 경영자 자격으로 ‘편집권 독립에 확고한 의지를 가진 이’라고 새로운 자격조건을 추가했다.

선임절차는 그대로다. 경향신문은 직원 대다수로 구성된 ‘우리사주조합’, 즉 사원주주회가 의결권 주식 총수의 84%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사원주주회장이 경영진추천위원회(의장 오창민)를 겸직하고 경추위를 구성해 사장 선거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경추위가 면접을 통해 사장 후보자 2명을 추려 사원주주 총회에 추천하면, 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 1명을 선출하고 이후 주주총회에서 차기 대표이사를 최종적으로 확정하게 된다.

한겨레는 1999년 ‘대표이사 직선제’가 도입된 후 처음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 2명의 사외인사를 참여시켰다. 김희수 변호사와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이다. 전국언론노조 한겨레지부는 선관위에 사외이사 충원으로 불필요한 사내 갈등이 완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한겨레 노보 ‘한소리’에서 밝혔다. ‘임직원만의 선거’를 통해 리더십을 창출해 온 한겨레의 폐쇄적 구조를 뒤흔들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와 더불어 한겨레 내부에서는 31년 동안 이어져 온 ‘대표이사 직선제’를 수정해야 한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 직선제는 가장 민주적인 방법이지만 내부 편가르기와 파벌주의를 심화킨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앞선 2007년에도 서형수 당시 대표이사가 직선제의 부작용을 지적하며 이를 바꾸려 했다가 내부 구성원 투표 결과 1% 차이로 반대가 높아 무산됐다.

‘한소리’에 따르면, 지부는 “선거 뒤 기여도에 따른 논공행상,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불공정 인사’의 근본 원인이 대표이사 직선제라는 비판이 쏟아졌다”고 말했다. 경영 면에서도 대표이사가 3년마다 선거로 바뀌는 시스템은 외부환경 변화에 취약하고 장기적 전략수립과 수행에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길윤형 전국언론노조 한겨레 지부장은 “2월 선거로 뽑히는 차기 대표이사에게 구성원들의 마음을 한데 모을 수 있는 새 리더십 창출 시스템을 만들어 퇴임 전까지 이를 시행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강한 제도개선 의지를 밝혔다.

MBC는 사장선임절차에 시민평가단 제도를 새로 도입했다. 방문진은 시민평가단이 공영방송 MBC 사장을 뽑는 데 있어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보고 도입했다. 방문진에서 3인 후보를 압축하면 시민평가단이 최종 후보자 2인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환영 입장을 밝혔다. MBC본부는 “공영방송 독립의 핵심인 사장 선임절차에 국민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조합의 일관된 요구가 반영됐다는 점,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에 부응했다는 점에서 방문진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MBC본부는 시민참여를 도입하는 방안이 ‘공영방송 독립성’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행법상 MBC 사장을 결정하는 방문진 이사 9명의 구성 권한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에 있지만, 관행적으로 정치권 여야는 6대 3 비율로 방문진 이사들을 추천·구성해왔다. 사장 선임절차에 한 단계를 시민평가단이 온전히 책임지게 되면 독립성을 보장받을 수 있지 않겠냐는 주장이다.

이번 사장 선임에서는 MBC 경영난 회복에 대한 비전과 해법 제시, 경영능력,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MBC 발전 방안, 지역사 및 자회사와의 전략적 발전 방안 등이 주요하게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