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자유한국당이 비례자유한국당과 관련된 MBC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사과방송 요구와 함께 1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MBC 측은 실수를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이 ’총선개입‘ 프레임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에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이 문제 삼은 보도는 MBC가 실수를 인정하고 삭제한 보도다. 지난 9일 MBC <뉴스데스크>는 “전화해보니 ‘자유한국당입니다’…이 당의 정체는?”이란 제목의 기사를 여섯번 째 순서로 보도했다.

지난 9일 MBC <뉴스데스크>의 "전화하니 '자유한국당입니다'...이 당의 정체는?"제목의 보도 (사진=MBC)

MBC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고에 안내된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자유한국당 ARS 안내방송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기자는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하니 한국당이었다”며 “아무리 위성 정당이라지만 자유한국당과 전혀 구분이 안 됐고 실체를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또한 “비례대표를 공천하거나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 자유한국당이 개입한다면 불법 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하지만 MBC 기자는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가 아닌 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었고, 방송 이후 이같은 사실이 확인되자마자 바로 기사를 삭제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15일 해당 보도가 허위 사실에 근거한 보도라고 주장하며 MBC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대출 자유한국당의원은 MBC보도가 '조작방송'이라며 "가짜뉴스로 총선 개입하려 한다"고 성명을 냈다. 박 의원은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하면 안내음 자체가 없다며 있지도 않은 허위내용을 지어낸 '가짜뉴스', '불법 총선 개입'이라 주장했다. 기사 삭제를 두고는 “소리 소문 없이 삭제됐다”며 “은근슬쩍 기사만 삭제한다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후 MBC 측의 입장문이 나오자 박 의원은 16일 한 번 더 입장문을 내고 “데스크의 무리한 아이템 지시가 문제”라며 “설령 상담원이 애매한 답변을 했다고 치자, 그런 중대한 사안은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게 기본”이라며 데스크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MBC 측은 “이번 사안은 담당기자와 한국당 상담원 양측의 실수가 빚은 해프닝”이라 반박 입장문을 냈다. MBC는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는 02-6288-0300, 자유한국당 대표번호는 02-6288-0200으로 숫자 하나만 다르고 매우 비슷하다”며 “지난 9일 담당 기자가 실수로 0200번으로 전화해 상담원에게 ‘비례자유한국당이 맞는가’라고 질문했고 상담원은 ‘아 네 저희들...네’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MBC는 “담당 기자가 전화를 건 곳이 한국당이었다면 당연히 ‘여기는 비례자유한국당이 아닙니다. 한국당입니다’라고 해야 했다”면서 “하지만 상담원이 ‘네’라고 하는 바람에 기자가 실수를 인지하지 못한 채 비례자유한국당인 줄 알고 통화가 이어졌다”고 했다.

MBC는 “방송 이후 한국당 공보팀에서 전화번호와 관련해 착각이 있었던 것 같다고 했고, 확인해보니 전화번호를 혼동한 것으로 밝혀져 즉시 기사 전체를 삭제했다”고 기사 삭제 경위를 밝혔다.

MBC 보도국 관계자는 16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기자와 상담원 사이에 발생한 실수로 바로 기사를 삭제했고 야당 출입기자를 통해 한국당 측에 상황을 설명했다”며 “감추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고 사과도 생각했으나, 한국당 측에서 불법 총선개입이란 프레임으로 몰아가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하니 우리도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