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본부)가 차기 MBC사장 선임과정에 시민평가단을 도입하겠다는 방송문화진흥회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시민평가단이 요식행위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시민평가단에 충분한 정보와 숙의 시간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준비, 설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방문진은 9일 정기이사회에서 신임 MBC 사장 선임 과정에 시민평가단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방문진 이사회에서 1차 심사를 통해 3명의 예비후보를 추리면 정책설명회를 듣고 시민평가단이 최종 후보자 2인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관련기사 : MBC 차기 사장 최종 후보자 2명, 시민이 추린다)

(사진=MBC)

MBC본부는 10일 성명을 내어 “공영방송 독립의 핵심인 사장 선임절차에 국민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조합의 일관된 요구가 반영됐다는 점,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에 부응했다는 점에서 방문진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MBC본부는 “낙하산 사장의 부역으로 국민의 공공재인 공영방송을 정권의 입맛에 맞추려 했던 노골적인 통제 통로가 방문진이었다”며 “조합은 이런 불행의 역사가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핵심이 정파적 틀을 넘어서는 사장 선임 구조 개선에 있다고 보고 국민의 참여를 통한 공론화 방식을 거치는 사장 선임절차 마련을 끊임없이 요구해 왔다”고 환영 배경을 설명했다.

현행법상 MBC 사장을 결정하는 방문진 이사 9명의 구성 권한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에 있다. 그러나 관행적으로 정치권 여야는 6대3 비율로 방문진 이사들을 추천·구성해왔다. MBC사장 선임 절차 때마다 공영방송 독립성 논란이 불거졌던 이유다. 공영방송 사장선임에 시민참여를 도입하는 방안은 이 같은 독립성 논란을 불식시키는 하나의 대안으로 꼽혀왔다. MBC본부는 “시민평가단이 선임절차의 한 단계를 독립적으로 온전히 책임진다는 측면에서 과거보다 진일보한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총평했다.

다만 MBC본부는 사장 선임 절차의 시작과 최종 결정에 방문진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구조를 한계로 지적했다.

MBC본부는 “자칫 시민의 참여가 요식 행위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걱정과 최악의 후보를 배제하는 제한적인 역할에 머무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며 “향후 준비과정에서 ‘시민평가단’이 실질적으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와 숙의 시간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설계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예비후보 3인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정파적인 후보 배분을 떠나 책임 있는 심사를 통해 후보자를 엄선해달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