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김기현 첩보 최초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광역시 경제 부시장으로 확인되면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논란이 커진 가운데 해당 제보 문건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홍익표 의원은 6일 MBC<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제기된 의혹을 그대로 정리한 것일 뿐 검찰이 어떻게 판단해야하는지 유도하는 내용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온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MBC)

홍 의원이 공개한 문건은 ‘지방자치단체장 (울산광역시장 김기현) 비리의혹’이란 제목의 4쪽 짜리 제보 문건이다. 최초 제보자인 송병기 부시장으로부터 청와대 문 행정관이 제보받아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 검찰로 넘어간 자료로 원본은 현재 검찰이 갖고 있다.

홍 의원은 “지역에서 제기된 의혹을 그대로 정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행정관이 제보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덧붙이고 검찰 수사를 유도하는 가이드라인을 넣은 것은 아니다는 것이다.

홍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첫 번째 파트는 ‘지역 토착업체와 유착의혹’에 관련된 내용으로 김기현 시장과 그의 측근인 당시 비서실장, 당시 후원회장, 모 건설업체, 레미콘 회사의 모 대표 간의 토착비리와 유착 의혹이 한 장에 요약돼 있다.

두 번째 파트는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측근 비리 내용으로 내부 인사에 박 모 비서실장이 돈을 받고 주도했다는 내용이다. 그가 울산광역시의 산하단체를 포함해 내부인사를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구매와 관련해 특정 업체 구매를 강요했다는 의혹이다. 이 특정업체는 박모 비서실장의 처남이 운영하는 업체로 연매출이 5, 6배 성장했다는 소문이 지역에 있었다는 내용이다. 세 번째 파트는 김기현 시장의 형, 동생과 관련된 비리내용이 기술돼 있다.

여러 언론이 보도한 ‘검찰이 입수한 첩보문건 내용에는 법률적으로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유도하는 내용이 들어있다’는 의혹에 대해 홍 의원은 “법률적 판단 내용도 없고 경찰이나 검찰이 어떻게 하라는 내용도, 유도성 내용도 없었다”며 “그냥 이런 의혹이 지역에 떠돌고 있다 정도의 제보 내용”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의혹 보도가 쏟아지기 한 달 전 해당 문건을 입수했지만, 최초 제보자에 대한 보도가 나오기 전까지 송병기 부사장이 제보자인지 몰랐다고 했다. 하지만 보도 이후 다시 문서를 확인했다며 “내부 공무원일 가능성이 크다. 비서실장 관련 비리가 전체 내용의 60% 가까이 되는데 두 가지 다 시청 내 정보를 활용하지 않으면 작성하기 어려운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김기현 시장의 비리도 조사하려면 비서실장에 대한 수사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결국 모든 수사의 첫 핵심은 비서실장 수사이기 때문에 김기현 시장에 대한 수사보다는 비서실장에 대한 수사에 우선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했다.

첩보 제보 경위가 엇갈리는 부분에 대해 홍 의원은 “제가 알기로 청와대는 내부망에 스마트폰으로 받은 내용을 올릴 수 없어 문서를 만들어서 할 수밖에 없다”며 “(행정관) 본인이 컴퓨터로 쳐서 내부 메일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왜 이제야 문건을 공개하냐’는 청취자 질문에 홍 의원은 “민감한 내용이기에 관계된 분들과 협의했다. 검찰이 어떻게 나올지 몰랐고 검찰의 행태를 지켜본 이후 판단해야 하기에 공개과정은 여러 명과 상의 후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야권에서 제기하는 ‘선거기획’, ‘청부제보’라는 주장에 대해 홍 의원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며 “통상적으로 지역 사회에서 비리와 관련해 그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지역 공무원이다. 송 부시장이 김기현 시장과 관련된 비리를 수집했고 자료를 모으다보니 작성된 자료가 자연스럽게 정치적으로 반대편인 분을 도와주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 시기에 모든 사람은 이런 문제제기를 한다”며 “핵심은 울산 김기현 사장 관련된 비리가 사실이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경찰은 유죄로 봤고 검찰은 무혐의 처리한 것이다. 특검이든 아니면 서울중앙지검에서 별도의 그 조사를 하든 해서 김기현 시장에 대한 비리 내용이 사실이냐 아니냐를 따져보는 게 더 중요하다”고 했다.

최근 고인이 된 검찰 수사관을 둘러싼 진실공방에 대해서도 청와대 입장이 맞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수사관이 고래고기 환부사건으로 비롯됐던 검경갈등에 대한 대면 청취 차원에서 내려간 것이라고 말했지만 조선일보는 수사관이 당시 울산지검 관계자를 만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울산 가서 대면 청취한게 맞다”며 “이 보고서를 보면 일자별 진행 경과가 있는데 수사관이 경찰, 검찰, 해경을 다 방문해 직접 면담하고 관련된 내용에 인터뷰하고 만든 보고서가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민주당에서 공정수사 촉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것에 대해 “오죽하면 여당이 이렇게 만들었겠냐”며 “검찰이 오래된 김기현 시장 관련 사건을 갑자기 끌고 들어온 것도 이상하지만 자유한국당과 관련된 수사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 과거 정치검찰 때는 권력에 의해서 휘둘렸는데 지금 검찰 스스로 권력 행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