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첩보가 있으면 하명해서 알아보라고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지 않으면 직무유기”라고 밝혔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단 출신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선 “검찰이 철저하게 빨리 수사를 해 결론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7개월 앞둔 시점에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의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했다. 당시 자유한국당은 불법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했다. 김 전 시장은 지방선거에서 낙선했으며 1년이 지난 뒤 검찰은 경찰의 김기현 비리 의혹 수사를 ‘청와대의 하명 수사’로 보고 수사 중이다.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비리 첩보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울산 경찰로 내려갔다는 것이다.

박지원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검찰 출석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던 검찰 수사관 ㄱ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ㄱ씨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아래에서 행정관으로 일한 바 있다. ㄱ씨는 ‘가족에게 배려를 바란다’는 취지의 메모를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박지원 의원은 3일 YTN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입장이 참 난처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지원 의원은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해서 밝히지 않는 한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것이다. 또 가만히 있을 한국당이 아니다”라면서 “이런 민감한 문제는 검찰에서 철저히 빨리 수사를 해서 결론을 내려주는 것이 국민들 의혹을 적게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일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ㄱ씨의 핸드폰과 메모를 모두 가져갔다. 경찰은 “검찰이 증거 절도 행위를 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박지원 의원은 “사고에 대해서는 항상 일차적으로 경찰이 수사를 해왔다”면서 “(검찰의 압수수색은) 경찰수사를 중단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 자체도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ㄱ씨의 유서에는) 과거에 모시고 있던 상사(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자기 가족의 부탁과 함께 자기 문제에 대해서 파지(조사하지) 말아 달라 하는 내용도 있을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현재 우리가 모두 의혹으로 생각을 할 뿐이다. 팩트는 아니다. 그래서 검찰이나 경찰이 빨리 수사를 해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은 울산지방경찰청의 김 전 시장 조사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의혹을 듣거나 첩보가 있었으면 (청와대가)하명을 해서 알아보라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하명을) 하지 않았으면 백원우 비서관은 직무유기다. 검찰이 명확하게 빨리 조사해서 조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지원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3일 발표한 당직 인선에 대해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을 몰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지원 의원은 “한국당은 자신들이 발의하고 합의한 민식이법 등 민생법안 199개를 볼모로 해서 필리버스터를 신청했다”면서 “전략 부족이다. 국민이 국회를 버리게 하는 선택이다. 황교안·나경원의 리더십은 자기들만 위해서 있는 것이지, 국회나 국민을 위해서는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