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국 전 장관 이웃 주민이 언론에 의한 사생활 침해를 호소하고 있다. 일부 취재진은 조국 전 장관 자택 앞에 ENG 카메라를 놓고 촬영을 이어가고 있다. 조국 전 장관 동네 주민 A씨는 “지금의 취재 활동은 사생활 침해이고 스토킹”이라고 지적했다.

조국 전 장관을 향한 언론의 취재는 집요했다. 조국 전 장관은 취임 전 기자회견에서 “야밤에 남자 기자 두 명이 딸 아이가 혼자 사는 집에 찾아가 문을 두드린다. 그런 취재는 지양해달라”고 호소했다. 언론은 조국 전 장관이 취임한 이후 카메라를 들고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서 진을 치고 있다. 언론은 일반인인 조국 전 장관 딸 사진을 촬영하고(더팩트), 조국 전 장관의 동선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고 있다.

조국 전 장관 자택 앞 기자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장관 동네 주민은 사생활 침해를 호소하고 있다. 기자들이 주민까지 카메라를 들이대고 있기 때문이다. 조국 전 장관과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22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서 변호사 상담도 받았다”고 지적했다.

A씨는 “(주로 출몰하는 언론사는) 조선일보·TV조선·채널A다. 이 세 언론사 분들이 제일 열심히 온다”면서 “개근상이 있다면 받으실 거다. 조국 전 장관 자택 앞 출석 개근상”이라고 꼬집었다. A씨는 “(기자들이) 쓰레기장에 숨어 있다”면서 “음식 쓰레기장, 재활용 쓰레기장에 앉아 노트북하고 휴대전화를 본다. 밤에 쓰레기 버리러 갔는데 남자가 앉아서 노트북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해봐라”고 반문했다.

A씨는 “(기자들은) 담배 피우고 꽁초를 그냥 버린다. 도시락 껍데기 버리고, 캔·커피 컵은 기본”이라면서 “남의 동네 와서 취재할 수는 있다. 근데 기본이 안 됐다. (검찰이 조국 전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 한 날은 기자가 100명 정도 왔다. 그렇게 찍힌 영상이 어디를 떠돌아다니고 있을지, 너무 스트레스 받고 싫다”고 털어놨다.

A씨는 “경찰도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하더라. 공권력이 (언론에) 주의를 시킬 수 있는데 그조차도 안 한다”면서 “기자들은 주민들이 취재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건 정말 참을 수 없다. 우리의 사생활을 기자들이 침해하고 있다. 정치적인 것 다 떠나서 저건 취재도 뭣도 아니고 스토킹”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