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최종삼 홈앤쇼핑 대표가 사임했다. 최근 불거진 사회공헌기금 횡령 의혹 때문이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홈앤쇼핑지부는 “회사는 유능한 인재(차기 사장)를 투명한 시스템에 의해 뽑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종삼 전 대표는 취약계층 지원을 목적으로 만든 사회공헌기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홈앤쇼핑이 사회공헌기금 수 억원을 횡령해 리베이트·로비 등 불법적 용도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홈앤쇼핑 대회협력본부장 등 관계자를 소환 조사하고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최종삼 전 대표는 불법 로비 의혹도 받고 있다. 주간조선은 8일 <[단독] 청와대發 낙하산? 홈앤쇼핑 수사> 기사에서 “홈앤쇼핑 사장과 본부장급(이사) 임원들이 자신들의 채용 대가로 현 여권 인사에게 돈을 건넨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다”고 밝혔다. 주간조선은 최종삼 전 대표가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던 A씨에게 2000만 원을 건네고 자신의 채용을 청탁했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해당 의혹을 조사 중이다.

논란이 일자 최종삼 전 대표는 19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홈앤쇼핑 이사회는 20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최종삼 전 대표의 사임계를 수리하고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비상경영위원장은 최상명 우석대 교수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홈앤쇼핑지부는 19일 <홈앤쇼핑은 누구를 위한 회사인가?> 성명에서 “지난 8년간 세명의 대표가 임기를 다 마치치 못하고 퇴임하는 것을 목도했다. 이사회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 정녕 잘못이 없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이사회는 (홈앤쇼핑 대표들이) 불법적인 사건에 연루되어 회사의 이미지 실추에 대한 책임을 지라며 사퇴를 종용하였다”면서 “그러나 책임에 대한 보상이 무슨 말인가? 과도한 퇴직금과 퇴직 위로금, 복리후생비 지원 등 직원들이 불철주야 회사의 이익을 위해 쌓아놓은 성과를 잘못의 대가로 지불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라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해 3월 ‘채용 비리’ 혐의로 자리에서 물러난 강남훈 전 홈앤쇼핑 대표는 약 17억 원의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부는 “노조는 회사 경영 시스템에 대한 심각한 오류를 지적할 수 밖에 없다”면서 “지속 반복되는 경영 부조리가 재발 방지 대책 없이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더이상 경영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 상생적 노사관계는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부는 “홈앤쇼핑의 경영에 합당한 유능한 인재를 투명한 시스템에 의해 채용하고 불법적인 사건으로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범법자들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시행하라. (최종삼 전 대표) 퇴직 위로금 잔치는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