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경인지역 지상파 방송사 OBS가 12월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심사를 앞둔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사회가 제작비 투자·소유경영분리·본사이전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재허가를 해서는 안된다고 비판에 나섰다. 방통위는 지난달 콘텐츠 투자 미이행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어 OBS에 대한 엄격한 재허가 심사가 예상된다.

인천시민사회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여성민우회 등 9개 인천시민단체는 21일 공동성명을 내어 "허가조건인 본사인천이전, 소유와 운영분리, 제작비 투자 없이는 OBS의 재허가는 있을 수 없는 일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부천시 OBS 사옥 (OBS)

이들은 우선 "OBS의 모태, 시작은 인천"이라며 OBS 허가 조건인 인천으로의 본사 이전을 촉구했다. '2009년까지 방송국 본사를 인천으로 이전한다'는 OBS 허가 조건이 재허가 조건에 명시돼 왔음에도 사실상 이전 무산 수순을 밟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OBS는 경기도 부천에 위치해 있다.

2013년 인천광역시와 OBS는 계양 터미널부지 일부를 기부채납해 방송국을 이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부지 용도를 변경했고 해당 부지에는 방송시설 건물이 들어서게 됐다.

그러나 OBS 사측은 이전 비용을 이유로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2013년은 OBS 재허가 심사가 있었던 해로 시민단체들은 이 같은 본사 이전 시도를 재허가 통과를 위한 '꼼수'로 보고 있다. 이들은 "10년 넘도록 아직도 본사가 이전하지 않은 것은 그동안의 행위들이 재허가 통과를 위한 꼼수였음이다. 인천시민을 기만한 것이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시민단체들은 "언론은 사회의 공기이며 도덕성이 그 생명"이라며 OBS의 제작투자비 미이행, 소유주에 의한 방송독립성 훼손 논란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시민들단체들은 "OBS는 2018년 12월 최소 제작투자비 미이행으로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며 "OBS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이 얼마인가. 과연 지상파방송이라 할만한 수준인가. 지역방송으로 역할은 수행하고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OBS는 지난 10월에도 최소제작비 투자 문제로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 OBS는 지난해 제작투자비 227억원을 집행하겠다고 했지만 150억원만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OBS의 반복적인 재허가 조건 위반을 강하게 비판했다.

방송평가위원회 위원장인 표철수 상임위원은 "OBS는 그동안 자체 프로그램을 한 때 4편밖에 제작하지 않는 등 지역문화 기여도가 굉장히 낮았다"면서 "해가 갈수록 제작투자비를 집행하지 못하는 액수가 굉장히 커지고 있다. 2017년과 2018년 제작투자비 미집행 액수가 무려 138억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표 상임위원은 "방송사 재허가 심사에서 콘텐츠 제작투자는 굉장히 중요하게 보는 사안인데, OBS가 너무도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iTV가 증자조건을 이행하지 않아 사업권을 취소한 적이 있다. 모든 것은 원칙과 합리성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고 말해 OBS에 대한 엄격한 재허가 심사를 예고했다.

과거부터 이어져 온 OBS 소유·경영 분리원칙 훼손 논란은 올해 보도국장 인선과정에서도 불거졌다. 지난 5월 OBS 보도국장 공개모집은 대주주인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이 개입한 결과라는 의혹이다. 2017년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는 백 회장의 방송사유화 실태를 고발하며 백 회장이 임원 월례회의를 주재하고, 프로그램 제작편성과 보도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