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 10일 3시간 동안 국정 현안 전반에 관한 대화를 나눴다. 하지만 선거제개혁 관련 논의 중 야당 대표 사이에 고성이 오가며 의견차가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선거법 개혁이 쉽지 않겠다”며 “민주당이 무능한 탓”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다. 이날 만찬은 문 대통령이 모친상에 조문을 온 여야 대표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출처=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표가 마주 앉은 저녁 자리에서는 선거제개편과 관련해 고성이 오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제가 선거제 개혁과 관련한 논의를 꺼냈고 대통령께서는 본인이 야당 시절부터 선거제개혁에 적극적으로 앞장섰다면서 국회에서 잘 처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가 “자유한국당은 완전히 배제하고 빼놓고 토론하는 것은 잘못했다”고 주장했고 이해찬, 심상정, 손학규 대표가 “협상이 왜 없었냐, 당신들이 협상에 응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말하며 논쟁이 시작됐다. 손 대표가 “정치를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해 황 대표가 “그렇게 라뇨”라며 고성이 오가서 문 대통령이 직접 말렸다는 것이다.

청와대 만찬 분위기를 전해 들은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11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선거법 개혁은 어둡게 본다(쉽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에서 의지가 있으면 패스트트랙에 상정하고 과반수를 확보하고 가야 한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민주당과 한국당은 선거법 선거구 조정에 대해 마음이 없다. 선거구 조정이 되면 수혜자가 될 수 있는 당은 정의당과 친박 신당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지원 의원은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반대한 자유한국당의 현재 의석은 110석으로 제1야당이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에 상정됐지만, 본회의 표결을 위해선 과반수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선뜻 답하지 못할 것이다. 민주당이 무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오늘 아침 김무성 전 대표가 ‘패스트트랙에 통과되면 다당제가 되기에 한국당이 어려워진다. 절대 반대하라’는 이야기를 황 대표에게 했다고 밝혔다”며 “이를 미루어보면 양당은 별로 생각이 없다. 대통령의 의지를 받들어 민주당이 꼭 통과시키려고 했다면 최소한 정의당, 대안신당, 평화당 의원들을 설득해 과반수 이상을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