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맞아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진행하고, '국민과의 대화'에 나서는 등 소통에 방점을 찍은 행보를 시작했다. 이에 정부 임기 전반기를 혹평했던 주요 언론들은 정부의 진정성 어린 소통과 협치를 주문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지난 2년 반 문재인 정부는 '최악'이라며 지금과 같은 국정 운영이 이어진다면 '재앙'이 될 것이라고 썼다.

11일 경향신문, 한겨레,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서울신문 등 주요 종합일간지들은 사설을 통해 정부의 '소통 출발' 행보가 협치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은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대응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 이후 115일 만에 성사됐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1년 간 표류하고 있는 '여·야·정 국정상설 협의체' 재개를 제안했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포함한 5당 대표들이 공감을 표했다. 또한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이 한 자리에 모인 기자간담회가 열렸으며 오는 19일엔 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가 예정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각 언론사 성향마다 소통을 바라보는 시각 차는 존재하지만 정부가 집권 후반기를 소통 행보로 시작한 데 대해 대다수의 언론이 정치복원의 기대감을 내비쳤다.

경향신문은 사설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소통과 '정치 복원'의 전기 되길>에서 "'정치의 회복'. 이번 청와대 회동에 쏠린 시민들의 기대를 요약하면 다섯 글자가 될 듯하다"면서 "시선은 다시 국회로 향한다. 법안 처리율과 속도 모두 최악인 20대 국회를 방치하고 다시 총선을 치를 텐가.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교감한 정치 복원이 성과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썼다.

한겨레는 사설 <청와대 회동 '상설협의체' 복원 공감, 협치 계기돼야>에서 "대통령과 여야 정당들은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최소한 민생경제와 외교안보 분야에서만이라도 협치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첫 시험대는 국회 예산안 처리와 패스트트랙 입법이 예상되는 12월 3일 이후다. 여야 모두 심판자인 국민이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해 정쟁보다 협치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동아일보는 사설<野와 대화로 임기 후반기 시작한 文, 귀 열고 협치하라>에서 "5개월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간 정치적 공방은 거세질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를 위해선 협치하라는 국민적 요구도 높아질 것"이라며 "협치의 대의에 여야 모두 당리당략을 뛰어넘어 공감할 수 있으려면 집권 세력인 청와대와 여당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이 절실하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임기 후반기 '소통 출발' 국정 기조 변화로 이어져야>에서 "후반기 들어 소통 행보를 강화하는 것은 일단 의미 있는 일이다. 하지만 이 행보가 일회성으로 그치거나 이벤트성 행사가 돼선 안 된다"며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살려가되 쓴소리와 반대편의 목소리에 귀를 더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조국 사태'를 바로잡기 위한 청와대 참모진 쇄신 ▲북한에 모든 것을 쏟아붓는 외교·안보 정책 중단 ▲일본과의 갈등을 끝내고 적극적인 대미 외교를 펼칠 것 ▲소득주도 성장, 탈원전 정책 원점 재검토 등을 촉구했다.

조선일보 11월 11일자 지면 갈무리

반면 조선일보는 향후 소통과 협치의 중요성보다는 정부 비판에 주력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최악의 문 정부 2년 반, "상상도 못할 나라 만들었다"니>에서 "2년 반 전 취임사에서 문 대통령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지금 펼쳐진 상황은 정반대 의미에서 '경험 못 한 나라' 꼴이 돼버렸다"며 "경제와 고용, 외교·안보에서 교육·국가 통합까지 국정 온갖 분야에서 정책 실패와 부작용의 경고음이 요란하게 울려 퍼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국민의 삶과 정신을 피폐하게 만든 온갖 국정 실패에도 불구, 반성이나 최소한의 사과 한마디 없다"며 "정책 전환이나 수정 대신 남은 2년 반도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을 계속하겠다고 한다. 이런 국정이 그대로 2년 반 더 이어진다면 재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조선일보 1면에는 <'선거법 고성' 오간 청와대 회동>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문 대통령은 모친상에 조문을 왔던 여야 대표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그러나 총선을 5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노동 문제를 놓고 고성이 나오는 등 격론이 벌어졌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후반부에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작년 8월 구성키로 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 필요성에 대해서도 얘기했다"며 "황 대표는 '당에서 논의해 보겠다'며 확답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황교안 대표가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대해 '당에 돌아가 긍정적으로 논의하겠다'는 답을 했다고 전했고,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황교안 대표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