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가 독도 헬기사고 관련 영상을 촬영하고도 경찰 측 공유 요청을 거절한 채 보도에 사용했다는 의혹이 KBS 재난방송 지원예산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에서는 해당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진 신규 편성된 재난방송 지원예산을 처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며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의 재난정보 인프라 구축, 청각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재난방송 접근성 강화 등을 위해 20억원의 예산을 신규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강원도 고성 일대 산불과 관련해 재난방송주관방송사인 KBS의 재난특보가 수어 통역을 뒤늦게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의 재난방송 접근권을 제대로 보장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따라 신규 편성된 예산이다. 해당 예산은 주로 수어통역사 인건비 지원에 쓰이며, KBS는 야간에도 상시 근무하는 수어통역사를 고용할 수 있게 된다.

KBS <뉴스9> 11월 2일 '독도 추락 헬기 이륙 영상 확보...추락 직전 짧은 비행' 보도화면 갈무리.

그러나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는 '독도헬기 영상' 논란이 해소되기 전까지 관련 예산을 처리할 수 없다는 야당의 비판이 제기됐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KBS 추락헬기 영상 미제공 사태는 보도타임을 위해 구조 골든타임을 외면한 방송참사다. 고성산불도 그렇고, 재난주관방송사가 이런 구조 상황에서 거짓말을 한다"며 관련 지원 예산의 전액 삭감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방통위가 방송참사와 관련한 사실확인을 해야 한다. 의혹에 대해 KBS가 자체 감사해서 과방위에 보고해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전액 삭감 의견을 철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성중 한국당 의원은 "KBS 촬영물 미제공은 구조방해죄다. 사실로 밝혀지면 양승동 사장, 이재강 시사제작국장, 담당기자에 대한 파면 등 엄중한 문책이 필요하다"고 질타했고, 윤상직 한국당 의원은 "재난주관방송사인 KBS가 독도헬기 영상에 대해 거짓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관련자 책임을 묻든지, 상임위에서 할 수 있는 게 있다. KBS가 지위를 포기하겠다고 하면 정부지원을 끊으면 된다"고 비판했다.

과방위 간사인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도 "KBS 독도헬기 영상문제는 지금 국민들 눈에 '재난주관방송사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단독보도에만 열을 올린 방송사'로 인식되어 있다"면서 "명확한 조사를 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주든지, 문제가 있었다면 관련자 처벌을 확실하게 하든지,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처리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재난방송 관련 예산을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야당 측 질타에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재난방송 예산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해보겠다. (KBS가) 조사하고 있으니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