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의당에 입당하면서 일각에서 '철새'라는 비판이 이는 데 대해 김종대 정의당 수석 대변인은 이 전 의원이 민주당에도 입당신청을 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2012년 당시 새누리당만이 이 전 의원을 영입했었고, 이는 오히려 진보를 자처하는 정당들이 선수를 뺏긴 것으로 '철새' 등의 비판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김 수석 대변인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해 이 전 의원을 만나 나눈 대화를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게 전했고, 이후 당대표가 된 심 의원이 이 전 의원에 직접 영입을 권유했다고 영입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 대변인은 "2012년 19대 국회 때 솔직히 새누리당 공천이 훌륭했다. 그 때 탈북자 출신, 이주민 공천을 했던 걸 봤을 때 한국당이 당시 나름대로 개혁의 면모를 보였던 건 사실"이라며 "(이 전 의원이)민주당에도 입당신청을 했는데 민주당에서는 안 받아줬고, 그래서 새누리당으로 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의원의 정의당 영입을 두고 일각에서는 이 전 의원의 당적 등을 문제삼고 있지만 이 같은 비판은 적절치 않다는 설명이다.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수석 대변인은 "새누리당 비대위 체제 때, 진보를 자처하는 우리가 해야 될 일의 선수를 뺏겼다"며 "반짝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던 건 사실이고, 그런 면에서 이 의원이 당시 새누리당에 들어갔다고 하는 것은 이 사회에서 이주민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권력이 필요했고, 그래서 선택을 한 것"이라며 이 전 의원의 선택이 불가피했음을 강조했다.

이주민 권익을 대변하는 인물로서 새누리당 당적을 지닌 이 전 의원을 영입한 특별한 이유가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 김 수석 대변인은 "우리 정치가 이 의원에게 빚을 지고 있다. 혼자 십자가를 지게 했다"고 답했다. 이주민의 권리를 대표하는 인물이 이 전 의원밖에 없는 건 아니지 않느냐는 일각의 비판이 제기되지만 '이주아동 권리보장 기본법' 등 관련 법안의 총대를 메고 갖은 비난을 받았던 이 전 의원에게 상징성이 있다는 게 김 수석 대변인의 입장이다.

김 수석 대변인은 이른바 '이자스민법'으로 불리게 된 이주아동 권리보장 기본법 등이 기존 법률과 국제 기준에 비춰봤을 때 상식적인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이주민 여성인 이 의원이 대표발의자로 나서게 되면서 전천후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 수석 대변인은 "이자스민 의원 법이 아니더라도 이미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이주민들과 다문화가정, 또 국제적 난민이 된 어떤 새로운 2세대들은 우리 사회가 일정정도 포용으로 가는 데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야가 될 문제였다"면서 "그런데 이걸 이자스민 의원 혼자에게 떠맡기고, 다 비난하기 바쁘고, 그렇게 모진 고난을 감내하게 했다는데 상당히 빚을 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전 의원의 정의당 행에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2일 SNS에 "민주당이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한 것은 참 안타깝다. 소수자를 대표해야 한다는 진보적 가치를 놓쳤다는 점에서 아쉽다"고 썼고,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우리 주위에 있는 너무도 소중한 인재를 일회성으로 소비만 한 것은 아닌지 반성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썼다. 이 전 의원이 지닌 상징성과 그를 영입하고도 제대로 된 지원을 하지 않은 한국당에 대한 비판을 엿볼 수 있는 정치권 내 반응이다.

한겨레는 4일 사설 <이자스민 정의당 입당, '이주민 권리' 생각 계기로>에서 "일부에선 '철새'라고 비판하는 등 여러 말이 나오는데, 그보다는 정치권과 우리 사회가 이주여성 등 소수자의 대표성에 더 관심을 갖는 계기로 삼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그런 변화를 가속할 책임은 먼저 정치권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11월 4일 사설 <이자스민 정의당 입당, ‘이주민 권리’ 생각 계기로>

한편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여야 모두 인재 영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밀실 영입, 철학 없는 외부인사 영입 등의 비판이 정의당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4일 경향신문은 <여야 '리더'들의 흠집 난 리더십… 목소리도 사라졌다>기사에서 "(정의당의)최근 이자스민 전 한국당 의원, 정혜영 영화감독, 권영국 변호사 등 유명인사들의 입당 과정도 밀실 영입 논란에 휩싸였다"며 "심 대표가 독단적으로 인재 영입을 설계하고 처리했다는 것이다. 진보정당을 표방하면서 기성 정당들과 다를 바 없이 총선 전 '깜짝 영입'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경향신문 <여야 '간판 인물' 내세우기 경쟁… 외부 수혈, '선거철 소비'에 그쳐>기사에서 복수의 정의당 관계자는 "표를 얻기 위해 유명한 사람을 영입한다면 정당과 당원은 왜 존재하는 건지 모르겠다", "당내에도 이주노동자 문제 등 각종 이슈와 관련해 활동하는 당원이 많다.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이라면 민주당·한국당과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